키가 좀 작아요.
압구정
2011.03.31 12:03
- 질환 정보
- 환자 정보
-
1 2011-01-01
아직은 모른다 앞으로 클거다 라는 말을 많이 듣는데 저는 걱정이 앞서네요.
만약 3세이전에 좀 더 확 클수 있도록 도움이 된다면 뭐라도 할 생각입니다.
2008년 12?
만약 3세이전에 좀 더 확 클수 있도록 도움이 된다면 뭐라도 할 생각입니다.
2008년 12?
답변내용
안녕하세요 압구정 함소아 한의원 박영민 원장입니다.
우리 아이의 성장에 대해서 문의를 주셨네요
일반적으로 성장상태에 영향을 주는 요인은 크게 5가지로 볼 수 있습니다. 첫째는 엄마아빠에게서 받은 유전적인 요소, 둘째는 충분한 영양섭취, 세째는 충분한 수면과 알맞은 수면시간, 넷째는 성장을 촉진하는 적당한 운동 그리고 다섯째는 질병이 없는 건강한 상태로 크게 나누어 볼 수 있지요.
문준이는 다행히 먹는 것도 잘 먹고 건강한 편이네요. 그리고 수면시간도 좋은 편이구요.
그런데 현재의 키, 몸무게를 보면 또래보다 약간 작은 편인데요. 특히 키가 조금 더 작은 편이네요. 그런데 만 3세까지는 주로 체중으로 아이의 성장을 살피고, 키에는 큰 의미를 두지 않는데, 문준이 경우 체중은 거의 또래의 평균에 가까워요.
임상에서 보면, 또 최근의 연구를 보면, 성장에 영향을 주는 요인 중 유전의 영향이 가장 큽니다. 만약 어머니, 아버지가 평균보다 크신 편이라면, 큰 걱정 안하셔도 됩니다. 또 두 분 중 작게 자라다가, 나중에 훌쩍 자랐다면 문준이도 그럴 수 있구요.
함소아에서 성장을 돕는 방법은 문준이 나이 또래에서는 성장을 돕는 한약치료가 주가 되는데요. 성장을 돕는 한약은 보통 아이의 근골을 튼튼히 하고 성장을 방해하는 요인을 찾아서 치료하는데 목표를 둡니다. 아이들마다 다르지만, 주로 감기가 잦고 비염이 있는 아이, 아토피 등 알레르기가 있는 아이, 소화기가 약해서 밥을 잘 안먹거나, 소화 흡수가 잘 안되는 아이, 스트레스로 힘든 아이 등이 있습니다. 한약으로 이러한 상태를 호전시키고, 체질적인 약점을 강화시켜 성장을 방해하지 않도록 관리해주게 되지요. 즉 한약이 성장호르몬처럼 직접 키를 키워준다기 보다는 성장이 잘 될 수 있는 여건을 조성해준다고 이해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성장도 공부와 같아서 꾸준하고 지속적인 관리가 필요합니다. 단 한 번의 약이나 1년 정도 도와주는 것으로 성장의 결과가 바로 나오는 것은 힘듭니다. 학원 한 달 다닌다고 평생의 성적이 보장 받지 않는 것과 비슷합니다. 평소에는 6개월 간격으로 치료하다가 나중에 2차 급성장기 시작하는 시점에 2~3년간 4개월 간격으로 치료하는 것이 좋습니다. 큰 나무로 키우는 것은 지속적인 노력이 필요하답니다.
어떻게 궁금증이 좀 풀리셨나 모르겠네요. 우리아이가 건강하게 무럭무럭 자라기를 빕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