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이염때문에 걱정입니다.
2011.03.31 15:10
- 질환 정보
- 환자 정보
-
2 2009-03-04
안녕하세요. 선생님 25개월이 되어가는 딸아이를 둔 엄마입니다.
저희 아이는 몇개월전에 중이염이 걸렸었습니다.
감기가 좋아지면서 중이염이 좋아진줄 알았는데 이번에
저희 아이는 몇개월전에 중이염이 걸렸었습니다.
감기가 좋아지면서 중이염이 좋아진줄 알았는데 이번에
답변내용
안녕하세요 어머님, 평택 함소아한의원 원장 유길성입니다.
아이의 중이염, 폐렴으로 입원까지 하셨다니, 마음고생이 심하셨겠어요..
소아들의 경우에는 귀와 코를 연결하는 관인 유스타키오관이 짧고 수평으로 되어있어서, 감기에 걸리게 되면 코 안에 있는 콧물이나 기타 균들이 고막으로 이동하여 성인에 비하여 매우 쉽게 염증을 일으킵니다. 따라서 코의 상태가 좋지 않으면 중이염은 재발할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콧물이 없어지고 코가 정상이 되어야 중이염이 치료가 되는 것입니다.
아이들은 원래 구조적으로 중이염이 잘 오기 때문에, 자세한 것은 내원하셔서 코와 고막 상태를 체크해보아야 알겠지만, 보통 2세 이상 아이의 경우에는 귀에 심한 통증을 호소하거나 열이 매우 심하지만 않는다면, 중이염 수술이나 항생제 복용보다는 한방치료를 우선적으로 받으실 것을 권장드립니다.
한방적인 치료의 기본원리는 호흡기 면역력 보강입니다. 중이염이 있을 때마다 지속적으로 항생제치료를 받는 것보다는, 평소에 코의 상태를 개선하고, 고막 자체의 재생 능력을 높여주면서 감기에 잘 걸리지 않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치료방법으로는 아이의 상태에 따라 탕약치료, 과립제치료, 뜸치료, 침치료, 레이저치료 등을 진행하게 됩니다. 이러한 한방 치료를 통하여 호흡기를 개선하고 아이의 자연치유력을 높여주어, 잦은 감기에도 대항할 수 있는 힘을 키워주는 것이 좋습니다. 가까운 소아전문 한의원에 내원하셔서 진료를 받아보시길 권장드립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