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마이페이지
HOME 함소아 예약&상담 온라인 문의

온라인 문의

단체생활증후군.. 감기

2011.04.04 09:53
질환 정보
환자 정보
2 2008-11-11
올해 처음으로 어린이집에 다니게 되었는데요..
다니자 마자 열감기에 기관지 염증도 생겼다고 해서 입원해서 치료했는데..
아이가 약을 너무 못먹어서 다 토하고 강제로

답변내용


안녕하세요? 광주 함소아 한의원 장성희 원장입니다.



우리아이가 어린이집을 다닌 이후로 자주 감기에 걸려서 병원에 입원까지 했었네요.


아이가 약을 잘 먹지 못하는것 같네요.
우리아이의 경우 어머님이 적어주신 키와 체중을 보면 키와 체중이 또래보다 좋은 편인 것 같습니다. 밥도 잘 먹는 아이일것 같은데, 아프지 않다가 어린이집을 다니면서 자주 아프니 어머님이 걱정 되시죠?



어머님 탓이라고 생각하실필요는 없으세요. 아이들은 면역력이 어른들처럼 좋아지기 위해서는 시간이 오래 걸리는데, 아직 면역력이 약한 아이들이 모여서 생활을 하다보면 감기를 쉽게 옮기게 된답니다.
우리아이도 어린이집을 다니면서 감기에 자주 노출이 되다보니 감기가 잦아졌을 뿐이에요.



다만 잦은 감기에 너무 자주 항생제나 해열제를 먹이실 필요는 없으시답니다.
우리아이의 경우 약을 잘 못먹고, 억지로 약을 먹이셨는데요. 양약을 먹기 힘들어하는 아이들은 한약도 먹기 힘든 경우가 있습니다. 다만, 콜바이 삼총사의 경우 로니세라티는 감기에 걸리기전에 차처럼 우려서 먹는 열감기 예방약으로 집에 두시고 물대신 먹게끔 하셔도 좋답니다.


다만, 아이들이 자주 감기에 걸리는 원인을 찾아서 원인 치료를 해야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특히 호흡기 면역력이 약한 아이들은 면역력을 보강하는 치료가 필요한 경우도 있기 때문에 시간이 되시면 광주에 내원하셔서 아이의 건강상태를 확인해보시는것이 좋겠네요.



요즘처럼 일교차가 심한 계절에는 아이들 감기에 쉽게 걸리죠. 평상시 단맛이 강한 과자나 빵과 같은 음식을 자주 먹게 되면 아이들이 단맛에 익숙해져서 제철과일이나 야채를 먹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 우리아이처럼 체격이 좋은데도 쓴맛나는 음식을 잘 먹지 못하는 경우에는 특히 식습관이 잘못되지는 않았는지 확인해주시는것이 좋답니다.


신선한 야채와 제철 음식으로 아이들 건강을 챙기시고, 감기가 너무 자주 반복이 되는것 같을때는 함소아와 함께 상의 하시기 바랍니다.


도움이 되셨는지 모르겠네요. 감기 조심하시고, 좋은 하루 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