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마이페이지
HOME 함소아 예약&상담 온라인 문의

온라인 문의

1달간 감기..

분당 2011.04.04 12:28
질환 정보
환자 정보
1 2008-03-23
3월 어린이집에 다니기 시작하면서부터 감기입니다. 덕분에 동생도 함께 감기를 달고 있고요. 좋다는 소아과를 찾아다니며 양약을 먹어보았지만 기침, 콧물, 열 번갈아가며

답변내용



안녕하세요, 어머니.

분당 함소아한의원 안주현 원장입니다.


따스한 햇살이 내리쬐는 봄날의 오후입니다. 그래도 아직 찬바람이 간간히 부니, 외출하실 때 우리아이 마스크 꼭 착용해주시면 좋겠네요.^^


우리아이가 단체생활 시작하면서, 감기로 고생을 하고 있군요.



* 우리아이의 현재 상태는 다음과 같습니다 *


우리아이는 현재 만3세1개월로 이번 3월에 어린이집을 다니기 시작하면서 한달째 감기로 고생을 하고 있다고 말씀해주셨어요. 기본적으로 어느 아이나 만6세이전에는 호흡기 면역력이 약할 수밖에 없지만, 우리아이처럼 단체생활로 감기증상이 지속되다보면 호흡기가 쉴 기간이 없어지고, 점막도 계속적으로 손상되게 되어 호흡기면역력 역시 매우 저하되어 다시 감기에 또 걸리는 양상이 반복되게 됩니다.

또한 어머님 말씀대로 형이나 누나가 감기에 자주 걸리면, 단체생활을 하지 않은 동생까지 함께 감기에 걸릴 수밖에 없지요. 이러한 경우에는 두 아이모두 치료해주시는 것이 필요하지만, 우선 순위는 단체생활을 하고 있는 형에게 맞추시는 것이 좋습니다.



* 감기치료와 함께 호흡기 면역력 보강을 함께 받아주세요 *


현재도 우리아이가 콧물과 열증상이 지속되고 있다고 하셨어요. 이러한 경우, 먼저 당장의 감기치료를 받으시면서 이어서 호흡기 면역력의 보강도 함께 받으시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양약을 복용했음에도 증상이 호전되지 않았다면 이는 면역력 부족으로 인한 문제가 클 가능성이 높습니다.

보강탕약을 통해 면역력의 기반을 다지면서, 중간중간 감기 증상이 심할 때는 감기증상의 빠른 회복을 돕는 감기탕약을 복용하는 식으로 증상을 관리하면 좋을 것으로 보입니다. 감기치료만으로 이번 감기가 호전되더라도, 다시 이어서 얼마후 감기에 걸릴 수 밖에 없기 때문에 근본적으로 호흡기 면역력 보강이 함께 병행되는 것이 필요합니다.

약 처방 외에도 침치료, 맛사지, 향기 요법 등의 방법을 통해 호흡기 면역력을 강화하는 치료가 가능합니다.


어머님께서 직장생활을 하셔서 일요일에만 내원이 가능하다고 하셨어요. 탕약을 복용하시면서 최소 주1회정도 일요일마다 내원하시는 것이 우리아이의 상태 호전에 큰 도움이 됩니다.


조만간 시간 되실 때 내원하셔서 우리아이 상태를 보여주시는 것이 좋을 듯 합니다.



* 잦은 감기는 성장에 있어 큰 방해요소입니다 *


우리아이의 성장상태를 설명드리자면, 또래 100명과 비교해서 작은 아이를 1번, 큰 아이를 100번이라고 했을 때 체중은 77% 정도, 신장은 52% 정도에 해당합니다. 체중이 약간 더 나가고 있지만, 체중- 신장간 균형이 아주 나쁜 상태는 아닙니다. 다만, 앞으로는 체형관리를 위해서 체중과 신장의 균형에도 신경써주시는 것이 좋겠네요.

현재는 성장상태가 평균적으로 잘 자라고 있지만, 단체생활을 시작하면서 감기가 잦아지는 경우 성장에도 큰 방해요인이 됩니다. 그러므로 우리아이가 더욱 힘들어하기 전에 내원하셔서 아이 상태를 도와주시면 좋겠네요.



* 평소 생활관리에 유의해주세요 *


1. 적당한 실내온도와 실내습도를 유지해주세요.
2. 외출후에 손을 씻고 입을 헹구게 해주세요.
3. 찬바람과 호흡계 기능을 저하시키는 아이스크림이나 찬물은 피하시고 온수를 자주 마시게 해주세요. 평소 가정에서는 찬 음식, 인스턴트 음식을 피해주세요.



빠른 시일내 시간되실 때 내원하셔서 진료를 받아주세요.


상담이 도움이 되셨기를 바라며 이만 줄이겠습니다.


더 궁금하신 사항이 있으시다면 언제든지 문의해주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