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마이페이지
HOME 함소아 예약&상담 온라인 문의

온라인 문의

땀이 너무 많이 나요

중랑 2011.04.05 09:47
질환 정보
환자 정보
1 2011-01-01
생후 1개월 반만에 심장수술을 받았고 그 이후로 1년에 한번씩 대학병원에서 진찰받고 있으며 6세가 되면서부터는 감기도 아주 심하지 않는이상 병원엘 안갈 정도입니다

답변내용

 
안녕하세요, 어머니

중랑 함소아 한의원 이유진 원장입니다.




아이가 땀이 너무 많이 난다고 문의 주셨네요.




먼저 어머님께서 적어주신 아이의 키와 체중으로 성장 발달 상황을 살펴보면 키와 체중 다 평균 정도에 해당하는데요, 아주 마르거나 아주 뚱뚱한 타입도 아니고 적당해 보입니다.




보통 땀이 많이 나는 아이들은 감기를 달고 살거나 잔병치레를 많이 하는 등 허약아인 경우이거나 열이 아주 많은 경우에 해당합니다. 아이는 감기나 잔병치레는 별로 없다고 하셨으니 후자의 경우에 해당하겠네요.




대부분 속열이 굉장히 많은 아이들은 땀을 많이 흘리거나 벌컥벌컥 찬물을 좋아하고 많이 마시거나 가만히 있지 않고 활동적으로 많이 뛰어다니거나 움직이는 경우가 많습니다. 아이는 낮에만 땀이 많이 나는 것이 아니라 잘 때도 땀을 많이 흘리네요. 보통 취침 후 1시간은 체온이 오르기 때문에 땀이 더 나기 마련입니다. 취침 후 2시간 이후에도 땀이 여전히 많이 나는 것은 문제가 있으니 오늘 밤 꼭 체크해보시는 것이 좋겠네요.




열이 많아서 땀이 나는 경우는 속열을 푸는 치료를 합니다. 여름이 되면서 더 땀이 많이 나고 아이가 기운이 없어할 수도 있고 땀띠나 피부 트러블이 생길 수도 있는데요, 어머님이 우려하신 대로 땀으로 에너지가 다 발산되고 나가니 그만큼 체중이 늘지 않게 되겠지요. 활동량이 많아서 땀이 더 많이 나기도 하고요.




이런 경우는 속열을 푸는 한약과 침치료를 병행하게 됩니다. 어머님께서 하실 수 있는 방법으로는 옷을 두껍게 입히지 마시고 이불은 꼭 덮지 않아도 되니 배만 살짝 가리도록 해주세요. 홍삼 제품을 먹이고 계시다면 일단 잠시 중단하시고 아이의 체질을 살펴보고 진료를 본 뒤에 먹이시는 것도 늦지 않습니다. 속열이 많은 아이들이 홍삼 제품을 장기간 복용하였을 경우 더 땀이 많이 나거나 열감기가 잦거나 코피가 나거나 두통이 생기는 등의 부작용이 발생할 수도 있거든요.




음식은 쓴 야채나 보리밥이 속열을 식혀주는 작용을 하니 봄나물과 보리밥, 된장찌개 등으로 밥상을 차려주시는 것이 좋겠네요.

조만간 가까운 소아전문 한의원에 내원하셔서 아이의 상태와 체질 및 전반적인 진료 받아 보시기 바랍니다.




날씨가 너무 화창하네요. 그만큼 활동량도 많아지고 땀도 더 흘리겠네요. ^^;

아이가 건강하게 잘 크기를 바랍니다. 좋은 하루 되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