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마이페이지
HOME 함소아 예약&상담 온라인 문의

온라인 문의

면역력을 향상시키는 방법

전주 2011.04.05 16:20
질환 정보
환자 정보
1 2004-03-22
안녕하세요?
아이가 어렸을때 부터 감기도 자주 걸리고 (특히 목감기-편도가 크다네요)
신종플루, 수두, 수족구병등 유행하는 병들 다 걸리고
이번엔 성홍렬 이라는 또

답변내용




안녕하세요

전주 함소아 한의원 박은교 원장입니다.


초등학교 입학한 아이가 성홍열에 걸려서 학교도 못가고 힘들어 하는 모습을 보니 많이 안타까우시리라 생각이 됩니다.

동혁이가 2007년과 2008년에 내원해서 잦은감기와 중이염 등으로 체력과 면역력을 보강하는 한약을 처방받아서 복용한 적이 있네요. 아이가 감기도 자주 걸리고 잔병치레를 자주 해서 면역력을 높일수 있는 법에 대해서 문의를 주셨네요..


보통 아이들은 태어날 때 엄마에게 면역력을 받아서 태어나 6개월간 지속됩니다. 아이들은 이 모체 면역력 때문에 6개월이전에는 자주 아프지 않습니다. 하지만 6개월이전에 감기가 자주 걸리고 잔병치레를 자주 하는 아이는 선천적으로 면역력이 많이 약한 아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6개월이 지나면 엄마에게 받은 면역력은 떨어지고 스스로 면역력을 키워나가야 하는 시기입니다. 이 시기에 잦은감기나 식욕부진과 같은 문제가 생기면 아이들은 스스로 면역력을 키우지 못해 감기에 쉽게 걸리는 아이들이 됩니다.


보통 면역력은 만 5세에 형성되는데 이 면역력 때문에 만 5세 이전에 많이 아프던 아이들도 이 시기가 되면 면역력 때문에 전보다 덜 아프게 됩니다. 선천적으로 면역체계가 비정상적인지  한의원에서는 검사 할 수 없지만 동혁이는 만 5세가 지나서도 감기가 자주 걸리고 유행하는 병들에 자주 걸리는 것을 보면 또래 아이들보다 면역력이 더 약한 아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한방에서는 아이들의 면역력을 길러주기 위하여 아이들 체질과 감기 증상에 따라 비위를 보하거나, 폐를 보하거나, 속열을 내리고 진액을 보하면서 호흡기 면역력을 길러주는 다양한 처방들이 있습니다.

아이들의 감기에 항생제를 사용하는 것은 한번의 감기를 치료하는 데는 효과적일 수 있지만, 반복해서 사용하면 면역력이 떨어져 감기에 더 잘 걸리고, 감기에서 회복되는 기간도 점점 늘어나게 됩니다.

아이들의 면역력을 길러주는 탕약치료와 함께 한방감기약으로 감기를 치료해 주시면 감기에 걸리는 회수가 줄고, 감기에 걸리더라도 회복되는 속도가 빨라지게 됩니다.

감기에 자주 걸리는 아이들의 면역력을 길러주시기 위해서는 38.5도 이하의 열에 해열제 사용을 자제해주세요. 갑자기 열이 치솟아 열성경련을 하는 아이들이 아니라면 38도정도의 열은 아이 스스로 이겨내도록 하셔야 합니다. 항생제는 폐렴, 급성중이염과 같이 꼭 필요한 질환에만 사용하시길 바랍니다.


감기 예방을 위해서 찬바람과 호흡계 기능을 저하시키는 아이스크림이나 찬물은 피하시고 온수를 자주 마시게 해주세요. 환절기에는 충분히 쉬고, 면역력을 길러야 합니다. 외출하고 온후에는 손을 씻고 양치하는 습관을 들여주시고 평소 쥬스대신 감잎차나 유자차 등을 자주 마시게 하는 것도 감기예방에 좋습니다.


내원하셔서 동혁이의 건강상태를 점검하신 후에 아이한테 맞는 한약을 처방받아서 복용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답변이 되셨나요? 내원하시면 꼼꼼하게 진료하겠습니다.

아이가 건강하고 씩씩하게 자라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