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비염이 또 슬슬 도지네요. ㅜㅜ
서초교대
2011.04.06 10:47
- 질환 정보
- 환자 정보
-
2 2003-01-02
함소아 탕약과 청비고,청비수를 사용하고 많이 좋아졌는데...
환절가 때문인지...또 다시 살짝~
다시 서초함소아를 찾아가야하는지..
아니면 집에서도 할수 있는 좋은
환절가 때문인지...또 다시 살짝~
다시 서초함소아를 찾아가야하는지..
아니면 집에서도 할수 있는 좋은
답변내용
안녕하세요. 서연이 어머니. 서초함소아한의원 김기훈 원장입니다.
저번에 건강클래스때 마지막으로 뵈었었죠? 그때 말씀으로는 이제 나이가 들어서 좀 괜찮아졌다고 하셨는데 계절적인 영향인지 다시 심해지는 것 같습니다.
우선은 병원에 내원해서 치료가 필요한 상황이면 제가 거기에 맞는 치료를 진행하는게 최선일 것 같습니다. 가정에서 관리하기에는 무리인 경우가 많으니까요.
우선은 집에서 하실 수 있는 몇 가지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알레르기 비염에는 어떤 증상이 나타나나요?
맑은 콧물이 줄줄 흐르고, 재채기, 코막힘 등이 나타나는 것이 특징적인데, 더불어 눈과 코가 매우 가려워 비비는 경우가 많아 코에 주름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또한 코막힘이 심해 입을 벌리고 자게 되거나 이로 인해 두통, 후각기능의 감퇴가 발생하기도 합니다.
어떻게 치료하나요?
한의학에서는 코의 증상뿐 아니라 각자의 체질적인 특성을 고려해 근본적인 병에 대한 저항력을 길러주면서 치료를 하게 됩니다. 알레르기 비염은 바람과 찬 기운, 바람과 열 기운이 폐에 영향을 주거나 소화기의 기운이 약해서 나타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원인에 맞게 침과 아로마를 이용한 흡입과 분무치료, 한약등을 사용하여 치료효과를 높이고 있으며, 증상이 심할 때는 증상 치료를 우선으로 하다가 증상이 호전되면 약해진 콧속 면역력을 높이고 더 나아가 몸의 면역력까지 키워 사소한 자극에 민감하게 반응하지 않도록 돕고 있습니다.
집에서는 이렇게 돌보세요.
알레르기 비염은 면역력과 매우 깊은 관련성을 가지고 있어 전체적인 건강상태와 밀접하므로 피곤하지 않게 적당하게 휴식하도록 하며, 코에 무리를 주지 않는 적절한 운동을 꾸준히 하도록 합니다. 알레르기 비염이 있는 경우 온도 및 습도에 매우 민감하게 반응하므로 실내 온도는 20~23℃를 유지하도록 하고 습도는 50~55%정도를 유지하도록 합니다. 또한 한의학적으로 보았을 때 소화기의 기운을 떨어뜨릴 수 있는 지나친 간식이나 과식을 절제하는 것도 필요합니다.
알레르기 비염에 좋은 한방마사지
①양 눈썹의 중간점부터 앞머리 돋아난 곳까지 잇는 일직선을 양쪽 엄지손가락을 교대로 30~50차례 밀어 올립니다.
②양쪽 눈썹 바깥쪽과 옆머리 돋아난 곳 사이의 우묵한 부위를 양손의 엄지나 가운데 손가락으로 원을 그리듯 약 30~50번 부드럽게 문지릅니다.
③양쪽 콧구멍 아래를 둘째, 셋째 손가락 끝으로 가볍게 문질러 준다. 코 양옆을 부드럽게 문질러 따뜻하게 열이 날 정도로 마사지합니다.
시간되실때 서연이와 함께 내원해주세요. 아이의 상황에 맞게 관리하도록 하겠습니다.
충분한 답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