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마이페이지
HOME 함소아 예약&상담 온라인 문의

온라인 문의

5살된 아들이 누렇다 못해 연두색의 찐덕찐덕한 콧물을 달고 살아요...

강남 2011.04.06 19:03
질환 정보
환자 정보
1 2007-08-03
작년 6월부터 어린이집을 보내기 시작했는데요 어린이집 보내기전 겨울엔 찬바람 쐿을때만 콧물이 나 병원다녀오면 좋아지고 했는데 어린이집 보내기시작하고 맞은 겨울부?

답변내용



안녕하세요. 강남 함소아 한의원 이협 원장입니다.


새싹이 돋는 계절입니다. 특히 일교차와 건조한 공기, 황사에 유의해서 건강 챙기시고 활기차게 봄맞이하십시오. 3 세 7 개월이 넘은 아이가 콧물을 달고 있어서 걱정이 많으시겠습니다.


아이의 체형은, 키는 99 ㎝로 또래 아이들 중에서 100 명 중 작은 쪽으로부터 41 등 정도이고, 몸무게는 16 ㎏으로 100 명 중 53 등이 되는 편으로, 아이가 보통으로 자라는 모양입니다.


콧물은 일종의 점액으로 날씨가 춥거나 인후두 점막 부위에 자극을 받으면 콧속 점막을 보호하기 위해 분비됩니다. 감기에 걸리면 전조 증상으로 나오기도 하고, 코감기처럼 감기 증상이 주로 코에 집중될 때 많이 나타납니다. 실내외의 온도차가 심해지면 코가 막히기도 하는데, 흐르지만 않을 뿐 콧속에 콧물이 차 있는 것입니다.


누런 콧물은 콧속의 흐름이 막힌지 오래되었다는 증거로 볼 수 있습니다. 여름에는 에어컨으로 인한 실내외 온도차가 생기면서 콧물이 생기고 더위로 인한 열 때문에 콧속의 흐름이 막히기 더 쉽습니다. 밤에 자려고 누우면 콧속의 콧물이 코 뒷쪽으로 넘어가서 목으로 넘어가기도 합니다.


한방에서는 콧물이 발생한 원인을 찾고 이를 치료하면서 자연스럽게 콧물이 없어지게 도와줍니다. 1. 외부의 찬 기운, 2. 뜨거운 기운, 3. 비위의 기운이 약할 때 콧물을 흘린다고 봅니다. 몸에 부족한 기운을 더해주면서 몸 속에 열이 있는지 여부를 확인해서 열의 균형을 맞추는 치료를 합니다.


코가 막혔을 때는 아이에게 물을 많이 먹이는 것이 좋습니다. 체내 수분이 높아지면 콧물도 묽어져 코가 한결 편해지고 코를 풀기도 쉬워집니다. 세수할 때 코를 닦아주십시오. 마른 코딱지는 면봉으로 제거해주십시오. 코가 막힐 때는 아로마 요법을 사용하십시오.


효과적인 지압이나 마사지를 위한 혈자리는 풍문(제2·3 흉추 사이에서 옆으로 두 치 부위), 신주(목덜미 아래쪽에서 제3·4 흉추 극상 돌기 사이)가 있습니다.


일반적인 방법으로 아이의 상태 개선이 잘 되지 않으면 가까운 소아 전문 한의원에 내원하셔서 아이의 전신 상태, 생활 환경 등의 여러 정보와 정확한 진찰을 통해 필요한 조치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한의원에서 하는 치료에는 침 치료, 뜸 치료, 한약 처방, 온열 치료 등이 있습니다.


아이가 콧물을 깨끗하게 떨치고, 무럭무럭 건강하게 자랄 수 있기를 기원합니다.


고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