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 달 내내 감기가 안떨어져요 ㅠ
분당
2011.04.06 20:16
- 질환 정보
- 환자 정보
-
1 2008-05-02
어린이 집을 다니고 나서부터 입원 2번에 겨울엔 병원을 제 집처럼 다니고 있네요...ㅠㅠ
몇일 전 x-ray찍었더니 무슨 구멍이 있는데 거기서 박테리아가 산다네요;; 지?
몇일 전 x-ray찍었더니 무슨 구멍이 있는데 거기서 박테리아가 산다네요;; 지?
답변내용
안녕하세요, 어머니.
분당 함소아한의원의 이혁재원장입니다.
감기와 장염이 유행하고 있는 계절입니다. 우리 아이도 많이 아프다니 걱정이 됩니다.
우리아이가 어린이집 다니면서 잦은 감기로 고생을 하고 있군요.
* 성장상태
먼저 우리아이 성장상태를 보면, 키가 97cm로 또래 중 71등 정도, 몸무게는 16kg으로 81 등 정도로 키-몸무게가 균형있게 잘 자라고 있네요. 앞으로도 잘 자랄 수 있도록 지금처럼 돌봐주시면 될 것 같습니다.
* 단체생활로 인한 잦은 감기 - 호흡기 면역력을 길러주세요.
만 6세까지는 호흡기 면역력이 약해지기 쉬운 시기인데다, 단체생활까지 한다면 감기로 고생을 하기 마련입니다. 단체생활은 또래들, 선생님과 신나게 놀 수 있어 즐겁기도 하지만, 새로운 환경에 적응해야하고 집에서보다 활동량도 많아져 정서적, 체력적으로 힘이 들게 됩니다. 여러 명이 모이다보니 나을만하면 다시 옮아오고 하여, 평소 튼튼했던 아이들도 잦은 감기로 고생을 하게 되지요. 이럴 때는 감기에 안 걸리게 하는 것보다는 감기에 걸리더라도 쉽게 나을 수 있도록, 덜 아플 수 있도록, 걸리는 빈도가 줄어들 수 있도록 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환절기를 3번 정도는 이겨내는 경험을 해야 아이들의 면역력이 자라날 수 있는데, 3세에서 6세 사이가 이러한 경험을 하기에 가장 적절한 시기입니다. 6세 이전에 꾸준한 관리를 통해 호흡기 면역력을 강화하고 체질개선이 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지금 우리아이가 박테리아 감염이 있어 항생제를 복용하고 있다고 하셨는데요, 어떤 부위에 어떤 감염인지는 모르겠지만, 세균 감염인 경우 항생제를 복용할 필요가 있습니다. 일단 소아과에서 처방받아 항생제를 복용하시면서, 가까운 시일 내에 함소아 한의원에 내원하셔서 상태점검을 받아보세요. 항생제나 양약도 필요시에는 사용을 해야하는 것이니 지금 우리아이가 양약을 먹어야 한다고 해서 너무 걱정을 하지는 마시구요.
집에서는 생활관리에 주의해주세요.
1. 찬바람과 아이스크림이나 찬물은 피하시고 온수를 자주 마시게 해주세요.
2. 환절기에는 충분히 쉬게 하여, 면역력을 기를 수 있도록 해주세요.
3. 외출하고 온 후에는 손을 씻고 양치하는 습관을 들여주세요.
4. 황사가 심한 날은 외출을 삼가거나 마스크를 착용하게 해 주세요.
5. 평소 쥬스 대신 감잎차나 유자차 등을 자주 마시게 하는 것도 감기예방에 좋습니다.
이사 오셔서 전에 다니던 곳에 비해 익숙치는 않으시겠지만, 가까운 곳에 함소아가 있다면 다시 친해졌으면 좋겠습니다.
언제든지 궁금한 것이 있으시면 문의주세요.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