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마이페이지
HOME 함소아 예약&상담 온라인 문의

온라인 문의

우리아이 코막힘 달고 살아요

분당 2011.04.07 09:18
질환 정보
환자 정보
2 2005-12-12
우리딸..전엔 몰랐는데..원에 다니고부터 또래에 비해 많이 작고 여리다는거 정말 절실히 알게 되었네요..
키도 작구 몸무게도... 바람불면 날아갈까 매일 걱정입니다..

답변내용


안녕하세요, 어머니.


분당 함소아한의원 이혁재원장입니다.


며칠전에는 황사가 오더니 오늘은 봄비가 내리네요. 변덕스런 날씨에 어머니는 건강이 괜찮으신지요?


우리아이가 또래에 비해 체구가 작고, 잦은 감기에 비염까지. 어머니께서 걱정이 많으시겠어요.



* 우리아이의 현재 상태는 다음과 같습니다 *


만 5세 3개월인 우리아이의 성장상태를 보면, 또래 100명 중 작은 아이를 1번으로 했을 때, 키는 109cm로 40등 정도, 몸무게는 15kg으로, 1번인 아이보다 1kg 정도 더 적게 나가고 있습니다. 어머니 말씀대로 바람불면 날아갈까 걱정일 정도로 마른편입니다.

우리아이의 경우 치료를 한다면, 우선 체중을 10등 안으로 들어오게 만드는 것이 목표가 되겠네요.


아이의 성장을 방해하는 요인들은 많지만 어머니께서 문의해주신 글을 통해 볼 때, 비염과 잦은 감기가 한가지 원인이 될 수 있겠습니다. 1년 내내 코막힘이 있다고 하셨으니 깊은 잠도 제대로 자지 못할 거구요. 식사에 대한 내용은 써주시지 않아 정확히는 모르겠지만, 비염이 있으면 음식 맛을 제대로 알지 못해서 식욕이 저하되는 경우가 많으니 이 역시 성장에는 좋지 않은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 만 6세 이전이 호흡기 면역력 강화 및 체질개선에 중요합니다.


우리 아이 성장을 위해 감기에 대한 치료와 함께 비염 상태를 개선하고 호흡기 면역력을 보강하는 탕약을 복용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만 6세까지는 시기적으로 호흡기 면역력이 떨어지기 쉬운 나이로, 이 시기에 환절기를 3번 정도 무사히 넘길 수 있도록 도와주면 호흡기 면역력이 강화될 수 있습니다.

비염이 있으면 환절기를 넘기기 더 힘들고, 초등학교 이후 집중력을 떨어뜨려 학습에도 방해가 될 수 있으며, 10세 이전에 치료하지 않을 경우 성인형 비염으로 발전할 가능성도 높아지므로 지금이 치료에 있어 가장 중요한 때라고 할 수 있습니다.

비염 상태 개선 및 호흡기 면역력 보강 탕약과 함께, 감기를 스스로 이겨내는 경험을 할 수 있도록, 감기에 걸렸을 때는 필수 감기 상비약, 감기탕약 및 침치료, 호흡기 치료 등을 통해 치료를 해주는 것이 좋겠습니다.



* 생활관리에도 신경을 써 주세요.

1. 찬바람과 아이스크림이나 찬물은 피하시고 온수를 자주 마시게 해주세요.

2. 환절기에는 충분히 쉴 수 있도록 해주세요.

3. 외출하고 온 후에는 손을 씻고 양치하는 습관을 들여주세요.

4. 황사가 있을 때는 외출을 삼가시고, 외출시에는 마스크를 착용하도록 해주세요.

5. 평소 쥬스대신 감잎차나 유자차 등을 자주 마시게 하는 것도 감기예방에 좋습니다.



성장에 대한 더 자세한 상담을 위해서는 시간되실 때 우리아이와 함께 내원하셔서 진료를 받아주세요.


더 궁금하신 사항이 있으시다면 언제든지 문의해주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