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마이페이지
HOME 함소아 예약&상담 온라인 문의

온라인 문의

유치원간이후 감기가 떨어지질 않네요ㅠㅠ

분당 2011.04.07 11:21
질환 정보
환자 정보
2 2006-11-10
지금6살 53개월인데 한번도 원에 다닌적이없다가 올해처음으로유치원에 가게되었네요..근데 역시 들어가면 고생한다더니 먹는것두 잘먹구 그러는데 감기를 들어가자마자 앓

답변내용



안녕하세요, 어머니.

분당 함소아한의원 안주현 원장입니다.


어제는 비도 내리고 하루종일 우울한 날씨였는데, 오늘은 햇살이 내리쬐는 기분좋은 하루입니다.^^ 그래도 간간히 찬바람이 부니 외출시 우리아이 마스크 꼭 씌워주시구요.


우리아이가 단체생활을 시작하면서 계속 감기에 걸려서 걱정이 많으시겠어요.



* 우리아이의 현재 상태는 다음과 같습니다 *


우리아이의 경우 그간 잘 지내다, 얼마전 단체생활을 시작하면서 감기가 오래가고, 나은지 얼마되지 않아 또다시 감기에 걸리는 양상을 보이고 있습니다.

이런 경우를 일컬어 ‘단체 생활 증후군’이라고 하는데요, 호흡기 면역력이 약한 만3~6세의 시기에는 단체생활을 본격적으로 시작하게 되면서, 면역력이 아직 약한 상태에서 서로 바이러스와 세균을 돌려가며 감염시키게 되어 이것이 잦은 감기나 호흡기질환 또는 체력의 저하로 이어지기 쉽습니다. 또한 단체생활의 경쟁을 통한 스트레스와 체력고갈 역시 우리아이들이 힘들어지는 원인입니다.

또한 감기가 잦아지면서, 어머님께서 걱정하셨듯 항생제를 자주 쓰게되면 이 역시 성장과 건강에 있어 나쁜 영향을 미칩니다. 꼭 필요할때는 당연히 쓰셔야 하겠지만, 걸릴때마다 항생제를 쓰시기 보다는 우리아이가 스스로 감기를 보다 쉽게 이겨낼 수 있도록 도와주시는 것이 보다 좋겠지요.

우리아이는 현재 만4세4개월으로, 보다 더 일찍 단체생활을 시작한 친구들보다는 덜 고생을 하겠지만 적어도 1년에서 힘들면 1년반~2년정도까지 잦은 감기로 고생을 할 가능성이 크기에 감기관리와 함께 호흡기 면역력 보강을 해주시는 것이 필요합니다.



* 잦은 감기의 원인 및 한방적 치료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


한방에서는 우리아이에게 개별적으로 부족한 부분을 보충해주고, 떨어진 체력과 면역력을 보강하는 탕약을 처방합니다. 복용하시면서도 그때그때 감기 증상이 심해지면 증상을 완화시키는 탕약을 복용하면서 면역력을 보강하기 위한 탕약을 복용하여 증상을 관리하면 좋을 것으로 보입니다. 즉 한의원에서는 아이의 증상, 상황에 따라서 필요한 경우 면역강화처방과 함께 감기처방을 같이 한다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약 처방 외에도 침치료, 맛사지, 향기 요법 등의 방법을 통해 호흡기 면역력을 강화하는 치료가 가능합니다.

우리아이가 현재도 감기에 걸려있다고 말씀해주셨는데요, 지금 감기가 어렵게 낫더라도 다시 곧 감기에 걸리기 쉬우므로 일단내원하셔서 감기관리 받으시고 더불어 호흡기 면역력 보강을 '함께' 받아주세요.



* 우리아이의 성장상태를 설명드립니다 *


또래 100명과 비교해서 작은 아이를 1번, 큰 아이를 100번이라고 했을 때 체중은 55%, 신장은 48% 정도에 해당합니다. 현재 체중과 신장은 평균정도로, 균형도 좋은 편입니다. 어머님께서도 우리아이가 지금껏 잘먹고 잘 지내왔다고 말씀해주셨지요. 다만, 이러한 성장상태가 단체생활을 통해 피로감이 더해지고 감기가 잦아지면서 방해를 받을수 있음에 주의하셔야 합니다. 현재의 성장상태와 건강이 유지되기 위해서는 꾸준한 면역력 보강이 도움이 됩니다.



* 평소 생활관리에 유의해주세요 *


1. 실내습도를 50% 정도로 유지해주세요. 실내가 건조하면 호흡기 점막의 면역력이 약해지기 쉽습니다.

2. 외출시 마스크를 꼭 씌워주시고, 집에와서는 손발을 잘 씻도록 도와주세요.

3. 미지근한 물이나 보리차를 수시로 먹이는 연습을 들여주세요.



그럼에도 상태가 완화되지 않는다면 가까운 전문 한의원에 내원하셔서 진료를 받아주세요.


상담이 도움이 되셨기를 바라며 이만 줄이겠습니다.


더 궁금하신 사항이 있으시다면 언제든지 문의해주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