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세한 상담 감사드립니다. 제 주변조언들이...
화정
2011.04.07 22:25
- 질환 정보
- 환자 정보
-
1 2009-06-17
저의 친정엄마도 그러시고 선배 엄마들도 그러고...
보약해먹이라고..그러더라구요.
아..예전에 단체생활 증후군...감기에 잘걸린다고 상담했었던 워킹맘입니다.
감기
보약해먹이라고..그러더라구요.
아..예전에 단체생활 증후군...감기에 잘걸린다고 상담했었던 워킹맘입니다.
감기
답변내용
안녕하세요.
아이들이 단체생활을 하면서 감기를 자주 반복하는 경우, 저희가 기본 면역력을 높여야 한다고 말씀 드리지 않더라도 대부분의 어머님들께서 이미 잘 알고 미리 내원하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감기를 잘 이겨낼 수 있도록 보약을 쓰고 싶은데, 실지로 감기가 다 낫고 나서 한약을 먹일려고 하는 경우에 자칫 약을 먹일 타이밍을 잡기가 어려운 경우가 많습니다. 대부분 이미 단체생활을 시작한 아이들의 경우 감기가 잠시 반짝 할 뿐 거의 끊이지 않고 계속 이어지기 때문에 10일 혹은 20일씩 계속 해서 상태가 좋아서 한약을 먹을 수 있는 날이 이어지기 어렵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감기가 아주 심한 상태, 혹은 감기가 시작되어 점차 심해지려고 하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감기 끝물이거나 약한 감기가 지속되는 경우 그 상태를 벗어나서 감기를 완전히 떨치기 위해서라도 그냥 한약을 같이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물론, 지금처럼 중이염으로 항생제 복용중이라면 그 기간은 피하는 것이 좋겠지만, 중이염의 경우 만성화되면 그때는 그냥 한약을 복용하는 것이 오히려 중이염을 회복시키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아이들의 약 맛은 어느정도 범위내에서는 조절이 가능합니다. 대부분 처방할때 그 나이 또래의 평균 아이들이 먹을 수 있을 정도의 맛으로 처방하지만, 혹시 잘 못 먹더라도 처음에만 어려울 뿐 조금만 시간이 지나서 맛을 들이면 대부분 잘 먹게 됩니다.
너무 걱정마시고, 언제든 내원하십시요.
내원시 뵙겠습니다.
항상 건강하세요.
- 화정함소아 진료부 일동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