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마이페이지
HOME 함소아 예약&상담 온라인 문의

온라인 문의

비염도 개선이 되는지...

2011.04.13 10:17
질환 정보
환자 정보
1 2008-03-14
워킹맘이라 어쩔수없이 어린이집을 두돌때부터 다니기 시작했어요<br>태어나자마자 기관지 소리가 이상해서 병원에서 기관지가 좀 안좋다고는 하더라구요<br>어린이집 다니

답변내용


안녕하세요 포항 함소아한의원 고가연 입니다.


&nbsp;아이의 비염 치료에 대해 문의해주셨네요


현재 아이가 단체생활을 시작한 이후로 계속 감기를 달고 사는 것은 단체생활 증후군에 해당합니다. 단체생활을 하게 되면 아이들과 신나게 놀다보니 체력소모가 많고, 아이들 및 선생님과의 관계, 어머니와 떨어지는데 대한 스트레스에다, 자주 감염원에 접촉되기때문에 감기, 비염등 호흡기 질환에 쉽게 노출됩니다.&nbsp; 또 비염끼가 있다는 의사 소견을 들으셨다니 다른 아이에 비해 감기로 고생하는 기간이 더 길고 힘들거란 생각이 듭니다.


아이들은 부비동이라는 콧속의 공간이 잘 발달하지 못해 비염이 생기기 쉽습니다. 특히 콧속에서 부비동으로 통하는 공간이 어른보다 짧고 넓기 때문에 찬 기운이나 감기에 따른 분비물 등이 부비동으로 넘어가 비염을 일으키기도 합니다.


한방에서의 비염은 증상을 완화시켜주는 것을 목적으로 하기 때문에 코의 증상 완화를 중심으로 치료하고 증상이 약해질 때는 호흡기를 보강하는 치료를&nbsp;통해 아이의 면역력을 키워줍니다. 폐를 튼튼하게 하는 치료를 통해 차고 건조한 공기, 탁한 공기에도 견딜 수 있는 저항력을 길러주게 됩니다. 이런 치료를 통해 비염 증상을 개선합니다. &nbsp;


집에서는 실내 습도를 항상 50~60%로 유지시켜야합니다. 실내가 건조하면 코가 더 심하게 막히므로 가습기로 실내 습도 조절을 해주세요. 콧속 점막이 건조해지지 않게 미지근한 물을 많이 마시게 하고 스팀타월로 코를 감싸주도록 하세요. 찬 음식은 호흡기를 약하게 하므로 피하시는게 좋습니다.


환절기라 기온차가 심합니다. 관리 잘하셔야 가족 분들 모두 건강한 생활 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