묽은변을 너무 자주 보네요
2011.04.13 13:49
- 질환 정보
- 환자 정보
-
1 2009-07-27
안녕하세요,
아이가 묽은 변을 하루에 5번정도 봐 걱정이돼 상담을 해봅니다.
올 3월부터 어린이집에 다니고 있으며 감기 때문에 항생제 복용한 뒤 항생제 알레르기
아이가 묽은 변을 하루에 5번정도 봐 걱정이돼 상담을 해봅니다.
올 3월부터 어린이집에 다니고 있으며 감기 때문에 항생제 복용한 뒤 항생제 알레르기
답변내용
안녕하세요. 어머님?
서면 함소아 한의원 허연식 원장입니다.
아이 차트를 보니 2월 12일에 마지막으로 호흡기 면역력 보강하는 한약 도움을 받으셨네요. 그당시는 대변도 양호하던 아이였습니다.
항생제로 인한 설사는 보통 흔한 경우입니다. 다만, 그것이 너무 오래 가고 있고 또, 변에 코같은게 섞여 나온다는 것은 보통 소아과 선생님 말씀처럼 장염인 경우 있는 증상인데요. 다행이 아이 컨디션은 괜찮아보입니다. 열이 있거나 토하는 것도 없는것 같아 심각한 세균성 장염도 아닌것으로 사료됩니다.
감기 등으로 인해 어쩔수 없이 항생제를 쓰는 경우 장에 유익한 균까지 같이 파괴되고 장점막이 손상되는데요, 항생제를 안쓰면 대부분 다시 회복이 됩니다.
다만, 감기가 오래가서 자주 항생제를 복용했거나, 아직 아이가 어려서 회복이 더딘 경우 어머님 아이처럼 좀 오래 고생을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단순이 어린이집에서 음식을 씹지 않고 삼켜서 그런것은 아니고요, 양방치료를 받아도 변 개선이 더디다면 4월 말 내원 예정을 조금 앞당겨 진찰을 해 보고 대변 상황을 개선시키고 장 점막도 튼튼히 회복할 수 있게 가루약이나 필요하다면 탕약도 고려해 볼 수 있겠습니다. 자석침이나 소아뜸도 큰 도움이 된답니다.
차트를 보니 감기 가루약을 처방받으신 적이 있던데, 그 가루약처럼 맛없지는 않으니 너무 걱정 마시구요.
최근에는 수두, 장염, 수족구병이 유행하고 있습니다. 아이가 단체생활을 하니 외출후 꼭 손을 씻겨주시고 양치도 해 주시구요.
담당 최원장님은 오늘 휴진이셔서 제가 상담해드렸습니다.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