처방전에 항생제가 있거든요?
노원
2011.04.13 16:34
- 질환 정보
- 환자 정보
-
2 2009-04-10
아래에 상담남긴 아이의 동생이야기입니다.
오빠가 코감기에 걸려있었는데, 오래가다보니 결국 동생이 옮아버린것 같아요.
오빠하고는 다르게 누런코가 좀 나오고, 맑은
오빠가 코감기에 걸려있었는데, 오래가다보니 결국 동생이 옮아버린것 같아요.
오빠하고는 다르게 누런코가 좀 나오고, 맑은
답변내용
안녕하세요. 노원함소아 위수민원장입니다.
벚꽃이 만개했어요~ 주말에 절정을 이룬다고 하니 아이들과 함께 봄나들이 가보시는 건 어떨까요?^^
** 동생도 잘 자라고 있네요.
따님의 또래아이 100명을 키가 작은 아이부터 세웠을 때 앞에서 81번째로 큰 편, 몸무게도 가벼운 아이부터 세우면 앞에서 73번째에 해당하여 큰 편에 속하네요. 잘 크고 있어서 좋네요.
?
동생의 감기에 항생제를 많이 쓸까 걱정되시는군요.
** 코감기의 수준에서 항생제를 쓰는 것은 조금 섣부른 감이 있습니다.
물론 축농증으로 도지는 경우 항생제를 쓰면 조금 빨리 낫는 경향이 보고되고 있지만 대부분 감기가 떨어지면서 해결되는 증상이므로 90%이상 바이러스질환인 코감기의 경우 항생제 사용을 최대한 미루시는 것이 전혀 위험하지 않습니다.
또한 세돌 이하의 아이들의 경우 일교차를 견뎌내기 위하여 코가 일부러 콧물을 만들어 내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콧물로 생활이 힘들가 아니라면 어느정도는 내버려두고 정기적으로 관찰만 받는 것이 교과서적인 치료법입니다. (물론 한국에서는 잘 실행되지 않지요)
한의원에서는 가능합니다. 다양한 한방감기약을 가지고 아이의 콧물감기를 조절하면서 자연스럽게 나을 수 있도록 주1~2회 정도 온열치료 및 기타 합병증 체크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 집에서 할 수 있는 생활관리입니다.
* 감기걸리면, 나을때까지 우유 중단.??
* 면역력을 위해 단것찬것 삼가기
* 자기전공복2~3시간 (중요)
* 아침기상직후 목뒤에 헤어드라이어를 2~3분 쏘여주시고, 긴팔,양말을 무장시킨후 놀게 하십시오.
면역력을 높이기 위해서는 집에서의 생활관리도 중요하니, 실천해보시고 감기상태 점검위해 오빠와 함께 보여주세요.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