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마이페이지
HOME 함소아 예약&상담 온라인 문의

온라인 문의

혹시 알러지도 생기나요?

전주 2011.04.15 14:11
질환 정보
환자 정보
1 2007-04-10
감기 걸리는건 이해가 되는데
혹시 알러지도 생기나요?
저희아들은 알러지가 없었는데
어느 날, 어린이집 다녀오고 얼굴이 간지럽다고 하길래 봤더니
얼굴이 빨갛게 부

답변내용


안녕하세요

전주 함소아 한의원 박은교 원장입니다.


꽃가루와 황사로 아이들이 힘들어하는 계절입니다. 알레르기가 없던 아이가 어린이집을 다녀오고 나서 얼굴에 알레르기 반응처럼 나타났다가 연고 사용후에 괜찮아졌다고 하셨네요.

알레르기도 단체생활로 인해서 생기는지 문의를 주셨습니다.


요즘 아이들은 10명 중 4명 꼴로 아토피 피부염 기관지 천식, 꽃가루 알레르기 같은 알레르기 질환을 앓고 있습니다. 이런 질환을 가지 아이들이 느는 원인으로 면역력 저하를 꼽을수 있습니다.


보통 사람에게는 아무런 문제가 되지 않는 물질이 특정 사람에게만 비염, 천식, 두드러기 등의 과민반응을 일으키는 현상이 바로 알레르기입니다. 알레르겐은 주로 집먼지와 집먼지 진드기, 곰팡이, 꽃가루, 애완동물의 털, 바퀴벌레 등이 원인이 됩니다. 실외 항원으로 오리나무, 자작나무, 쑥, 돼지풀 등이 있으며 음식에 의한 알레르기는 2-3%입니다. 때로는 심한 온도변화나 과도한 압력, 정신적 스트레스로 유발되기도 합니다.


아이가 전까지는 알레르기 증상 없이 잘 지냈다가 증상이 발현했다면 그 증상을 일으키는 알레르겐을 찾아내는 것이 중요할 듯 보여집니다만 현실상 찾기는 매우 어렵습니다. 한번 알레르기 증상이 나타났다면 다시 발현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알레르기 증상이 단체생활로 인해서 면역력이 많이 떨어진 상태에서 알레르겐을 접촉해서 나타날 가능성은 있습니다.



집에서는 이렇게 해주시길 바랍니다.


· 집먼지 진드기가 통과할 수 없는 천으로 요, 이불,베개 및 매트리스를 쌉니다.

· 매주 온수(55'C 이상)로 이불과 담요를 세탁합니다.

· 실내습도를 50%미만으로 줄입니다.

· 양탄자나 두터운 천을 씌운 가구는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 실내 애완동물을 기르지 않도록 합니다.

· 바퀴벌레를 잡습니다.

· 실외 알레르기 유발물질(나무,풀,잡초 등의 꽃가루와 실외곰팡이)이 증가하는 계절에는 되 도록 밖에 나가지 않습니다.

· 곰팡이가 잘 자라는 환경, 즉 습기찬 곳을 없애고 곰팡이가 핀표면을 청소합니다.

· 가족 중 흡연자가 있는 경우 금연하도록 합니다.

· 연통이 없는 석유난로나 난방기구를 사용하지 않습니다. 또한 기타 자극성 기체(방향제,정 화제,스프레이)의 사용을 금합니다.


아이가 봄철 꽃가루와 황사를 이겨내고 씩씩하고 건강하게 자라기를 바랍니다.

즐거운 하루 보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