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집 다니기 시작하면서 감기를 달고 살아요..ㅠ.ㅠ
창원
2011.04.15 20:52
- 질환 정보
- 환자 정보
-
1 2008-07-06
올해 4살된 찬호 올해부터 어린이집을 다니기 시작했어요.
어린이집 다닌지 3일째부터 감기에 걸리더니 계속 감기를 달고 살더라구요.
감기를 오래하면 장염까지 온다더?
어린이집 다닌지 3일째부터 감기에 걸리더니 계속 감기를 달고 살더라구요.
감기를 오래하면 장염까지 온다더?
답변내용
어머님 안녕하세요
창원 함소아 이기보 원장입니다.
아드님이 어린이집 다니면서부터 감기가 잘 낫지 않아 어떻게 하면 될지 궁금해 하셨네요.
#1. 어린이집 다니고부터 감기가 계속 재발해요.
아드님은 단체생활 증후군을 하고 있습니다. 단체생활 증후군이란 단체 생활을 하면서부터 아이들이 잦은 질환에 걸리고 다시 재발하는 것을 반복하는 것을 뜻하는데 이는 면역력이 저하 되어서 나타는 현상입니다.
같은 어린이집에 다니는 아이들을 보면 아시겠지만 다른 모든 아이들이 감기를 해도 유독 어떤 아이들은 그렇지 않은 아이가 있습니다. 그 아이는 뭔가 특별한 것이 있는 게 아니라 몸이 튼튼해서, 면역력을 잘 확보하고 유지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아드님의 현재 감기 증상을 치료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그 이면에 면역력을 확보하여 다음에 오는 감기를 대비하는 것이 더욱 중요하겠습니다.
#2. 어떻게 하면 면역력을 키워줄 수 있나요?
탕약처방과 생활 관리가 있겠습니다. 탕약은 아이의 어느 장부가 부족하고 어떤 체질이냐에 따라 다르고, 생활 관리는 일상생활은 물론이고 병에 걸렸을 때 되도록 면역력을 저해하지 않는 범위 내에서 치료하는 것도 포함이 됩니다.
어른들의 경우 면역력이 떨어질 경우 잠깐 쉬어주고 관리하면 금방 원상태로 돌아옵니다. 이는 면역력이 이미 완성된 체계가 있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아이들의 경우 아직 면역력이 체계를 이루지는 못하였기에 면역력이 떨어지기 시작하면 끝없이 떨어지고 복구하는데도 긴 시간이 필요합니다. 그렇기에 떨어지기 전에 받쳐주는 것이 중요하지만 이미 떨어진 상태라면 보강하는 탕약과 함께 면역력이 올라오는 것을 방해하는 요인들을 함께 관리하여야 합니다.
충분한 답변이 되었나요?
가까운 소아 한의원이나 함소아 한의원에 내원하시면 좀 더 상세한 진료와 상담을 받으실 수 있을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