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마이페이지
HOME 함소아 예약&상담 온라인 문의

온라인 문의

피곤해하고 감기약을 한달내내 먹어요

분당 2011.04.16 08:30
질환 정보
환자 정보
2 2008-01-14
올해 4살이 되는 딸아이..3월 초부터 다닌 어린이집에서 처음 2주는 괜찮았는데 지금까지 감기를 달고 살아요..ㅠㅜ 콧물에 미열까지.. 코감기 약을 먹고 있는데 갑자기 열

답변내용


안녕하세요, 어머니.

분당 함소아한의원 안주현 원장입니다.


따뜻한 봄날이지만, 아직 아침저녁으로 일교차가 심하니 가족분들 감기 조심하시구요.


우리아이가 단체생활을 시작하면서 감기로 계속 고생하고 있군요.



* 우리아이의 현재 상태는 다음과 같습니다 *


우리아이가 이번 3월부터 단체생활을 시작하면서 감기를 한달째 달고 있다고 말씀해주셨어요. 계속 감기약을 먹고 증상이 지속적으로 반복되고 있다니, 어머님께서도 너무 걱정이 많으시겠어요.

이런 경우를 일컬어 ‘단체 생활 증후군’이라고 하는데요, 호흡기 면역력이 약한 만3~6세의 시기에는 단체생활을 본격적으로 시작하게 되면서, 면역력이 아직 약한 상태에서 아이들끼리 바이러스와 세균을 돌려가며 감염시키게 되고 이것이 잦은 감기나 호흡기질환 또는 체력의 저하로 이어지기 쉽습니다. 또한 단체생활의 경쟁을 통한 스트레스와 체력고갈 역시 우리아이들이 힘들어지는 원인입니다.


어머님께서 어린이집에 다니면 일년정도 고생을 하는 건지 질문해주셨네요. 대부분의 아이들이 짧게는 6개월에서 길게는 2년까지 고생을 할 수 있습니다. 다만, 고생하는 정도는 그아이의 면역력과 그 기간동안의 관리 및 치료에 따라 매우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이 기간을 되도록 짧게 하고, 그 기간동안에 우리아이들의 면역력이 저하되지 않고 체력의 고갈로 이어지지 않도록 하는 것이 한방 치료의 목표라 보시면 될 것입니다.



* 잦은 감기의 한방적 치료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


한방에서는 우리아이에게 개별적으로 부족한 부분을 보충해주고, 떨어진 체력과 면역력을 보강하는 탕약을 처방합니다. 복용하시면서도 그때그때 감기 증상이 심해지면 증상을 완화시키는 탕약을 복용하면서 면역력을 보강하기 위한 탕약을 복용하여 증상을 관리하면 좋을 것으로 보입니다. 즉 한의원에서는 아이의 증상, 상황에 따라서 필요한 경우 면역강화처방과 함께 감기처방을 같이 한다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약 처방 외에도 침치료, 맛사지, 향기 요법 등의 방법을 통해 호흡기 면역력을 강화하는 치료가 가능합니다.



* 다음 방식을 권유드립니다 *


이러한 처방을 위해서는 정확한 진단이 필수적이며, 우선 가까운 시일내 내원하셔서 진료를 받으시는 것이 필요합니다, 어머님께서 홍삼 복용을 문의해주셨는데요, 어머님 말씀을 고려할 때, 우리아이는 다소 속열이 많은 체질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러한 경우 홍삼은 장복을 하는 것보다는 면역력 보강을 위해 ‘짧게’ 단기간 복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우선 우리아이에게 맞춤으로 처방된 탕약을 복용하시고, 이어서 홍삼은 단기간 잠깐 복용하는 방식을 권유드립니다.



* 유산균은 꾸준히 복용해주세요 *


우리아이처럼 잦은 감기로 지속적으로 감기약을 복용하다보면, 장내에 좋은 세균까지 함께 죽어버리게 되어 이는 면역력의 저하로 이어지게 됩니다. 어머님께서 어린이집에 장염이 유행하는 점을 걱정하셨는데요, 유산균을 꾸준히 복용하는 것은 소화기와 장을 근본적으로 튼튼하게 하여 장기적으로 면역력의 보강에 큰 도움이 되니, 꾸준히 복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 성장상태를 설명드립니다 *


또래 100명과 비교해서 작은 아이를 1번, 큰 아이를 100번이라고 했을 때 체중은 18%, 신장은 69% 정도에 해당합니다. 신장상태는 좋은 편이나 체중이 또래에 비해 너무 작게 나가고 있습니다. 잦은 감기가 지속될 경우 이는 성장상태에도 큰 방해요인이 되므로, 우리아이의 경우 빠른 시일내 내원하셔서 단체생활대비 보강을 해주시는 것이 좋을 것으로 보입니다.



* 평소 생활관리에 유의해주세요 *


1. 실내습도를 50% 정도로 유지해주세요. 실내가 건조하면 호흡기 점막의 면역력이 약해지기 쉽습니다.

2. 외출시 마스크를 꼭 씌워주시고, 집에와서는 손발을 잘 씻도록 도와주세요.

3. 감잎차나 유자차 등을 통해 비타민 c를 충분히 공급해주세요.



그럼에도 상태가 완화되지 않는다면 가까운 전문 한의원에 내원하셔서 진료를 받아주세요.


상담이 도움이 되셨기를 바라며 이만 줄이겠습니다.


더 궁금하신 사항이 있으시다면 언제든지 문의해주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