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 2학년에 올라갔는데 중이염이 자꾸 재발하네요
동작
2011.04.17 18:36
- 질환 정보
- 환자 정보
-
1 2002-06-01
더 어렸을 적부터 중이염을 앓더니 이젠 일년에 거의 5~6차례 중이염을 앓아서 수술도 여러번 했어요. 근본적으로 중이염을 제거해줄 한방적인 요법 없을까요?
답변내용
안녕하세요. 어머님
동작함소아한의원 권동호원장입니다.
초등학교 아이가 중이염을 반복해서 앓았나봐요. 수술도 여러번했다니 걱정도 많이 하셨겠어요.
아마 어머님께서 중이염에 대해서 잘 아실 것 같은데요.
귀와 코는 유스타키오관이라는 이관으로 연결되어 있는데 감기 등으로 이관이 염증이 생기고 부으면 이관이 막혀서 중이쪽에 물이 차게 되요. 병원에서는 오랜기간 동안 중이염이 있으면 수술적인 치료를 하게 되죠.
한의학에서는 중이염을 귀와 코에 열이 차는 것으로 보고 근본적으로 열을 풀어주는 치료를 많이 합니다. 콩팥기운이 약한 아이들은 보강하는 치료를 하구요.
비염이 있는 경우에 중이염이 자주 재발하므로 비염증상 완화 및 관리를 꼭 병행하구요.
초등학교 2학년이면 원래는 중이염이 잘 올 나이는 아닌데, 감기를 자주 하거나, 알러지성 비염이 있거나 하면 코상태가 안 좋아서 자주 올수 있어요.
혹시 아이가 학교생활로 체력이 약하지는 않은지, 코가 평소 좋지 않은지, 열이 많은 아이는 않은지 체크해볼 필요가 있어요.
아이가 키는 19.8%, 체중은 67.6%이면 키체중 차이가 30%이상이 납니다. 약간 통통한 편으로 보이는데 이런 아이들은 속열이 많은 경우가 많습니다. 속열을 줄이기 위해서 자기전에 2-3시간 정도는 금식을 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전에 중이염을 자주 앓은 아이들은 크면 좋아지는데 우리 아이는 조금 오래가는 편이기는 해요. 한번 나오셔서 부담없이 상담 받아보시는 것이 필요할듯 합니다.
코가 안 좋으면 탕약 복용과 함께 코점막과 비강을 시원하게 해주는 호흡기치료도 병행하시면 좋겠습니다.
도움이 되셨길 바래요.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