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가 스트레스를 받는거 같습니다
인천 계양
2011.04.17 22:39
- 질환 정보
- 환자 정보
-
1 2008-05-27
어린이 집에만 갔다오면 머리도 아프다고 하고 배도 아프다고하고 가기도 싫어하는거 같아요
왜그런지 모르겠네요
왜그런지 모르겠네요
답변내용
안녕하세요 인천 계양 함소아 한의원 원장 장상임입니다.
아이가 어린이집 때문에 스트레스가 많네요.
우리 아이가 어린이집 다니게 된지는 얼마나 되었나요? 우리 어른들은 어린이집에 가서 맨날 재미있게 놀다가 오는 건데 어린아이가 무슨 스트레스가 있을까? 하겠지만 처음 단체생활을 시작하는 아이들의 스트레스는 상상이상입니다.
아이들로서는 처음 하는 단체생활이기 때문에 낯선 환경에 적응해야 함과 동시에 조직생활속에서 지켜야 할 규율도 많고, 선생님과의 관계라든가 친구들과의 관계라든가 여러 가지 스트레스가 많을 수밖에 없습니다. 특히나 요즘처럼 형제 자매가 적고 많아봐야 한 둘이기 때문에 이런 단체생활에 적응하기는 더욱 힘듭니다. 그런데다 아무리 노는 것이라고 해도 쉬고 싶을때 맘껏 쉴수도 없고 자고 싶을때 잘수도 없고 체력적으로도 힘들 수 밖에 없어요. 몸이 힘들면 우리 어른들도 어떤가요? 짜증도 많이나고 그렇죠?
아이들마다 상황은 다르겠지만 올해부터 다니기 시작했다면 5-6개월 그러니까 상반기동안은 아이들이 단체생활 때문에 정신적으로 그리고 육체적으로 힘들어할거예요. 부모님들은 이런 아이의 힘든 상황을 이해해 주시고 많이 놀아주세요. 스킨쉽 많이 해주시고, 사랑 표현도 많이 해주시고 아이들의 얘기를 좀더 많이 들어주세요. 단체생활 하기전보다 양적으로는 아이와 보낼시간이 줄어들겠지만 질적으로는 아이의 요구를 많이 만족시켜주세요.
스트레스가 쌓이면 우리 몸을 순조롭게 순환해야할 기가 울체되게 되는데 증상이 심한 경우 이곳 저곳 아픈곳도 많아지고 성장에도 영향을 줄수 있습니다. 시간이 지나도 호전되지 않고 증상이 계속되거나 오히려 더 심해진다면 가까운 함소아를 방문하셔서 진찰을 받아보시고 적합한 치료(한약, 침, 아로마, 부항등)를 받아보시면 좋을듯 합니다.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