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마이페이지
HOME 함소아 예약&상담 온라인 문의

온라인 문의

밤마다 가려워해요

산본 2011.04.19 08:52
질환 정보
환자 정보
1 2007-08-28
자다가 자꾸 긁어댄답니다....몸을 긁으면서 짜증을 내는 소리에 제가 깨어보면 열심히 긁어대더라구요..일어나서 보습제도 열심히 발라주고 하거든요...그러면 잠시 ....

답변내용


안녕하세요. 산본 함소아 한의원 김 상 복 원장입니다.


3세 7개월 된 우리 남자 아이가 가려워하는 증상 때문에 문의 주셨네요. 아이가 밤마다 가려워서 몸을 긁으면서 밤에 깨고 짜증을 있다고 해 주셨네요. 아쉽지만 그 정도 증상이면 아토피의 가능성이 높습니다. 환절기가 되면 아이들이 몸이 건조해지고 가려워할 수는 있고 그 정도가 중요한데 밤에 깨는지의 여부와 긁어서 몸에 상처가 생기는지 여부입니다.


아토피의 진단은 어떤 특정 검사 하나로 진단되는 것이 아니고 아이의 피부 상태와 가려워하는 정도 및 다른 몸의 특징을 종합해서 판정하게 되는데. 그 중에서 중요한 것이 몸 속의 열과 피부의 상태 및 가려움증인데 우리 아이의 경우는 두 가지 다 어느 정도 증상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우선 가려움이 관리가 안 되면 피부가 손상을 받으면서 그 기간이 길어지고 수면 상태가 안 좋으면 면역력이 약해지고 오장육부가 약해지면서 아이의 성장이나 체력에 안 좋은 영향을 주게되어 초기에 적극적으로 치료해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한방에서는 아토피는 속에 뭉친 열이 피부로 빠지는 과장이 적절하지 못해서 생기는 증상으로 그 열이 뭉치는 원인은 다양합니다. 위와 장에서 음식을 소화하지 못하고 '식적'을 만들게 되어 속열을 만드는 경우. 아가가 감기를 걸려 깨끗히 앓지 못하고 나쁜 사기가 몸에 남아 있는 경우(항생제나 해열제를 자주 사용하여 열이 정상적으로 빠지지 못해서)와 육류나 인스턴트, 과도하게 매운 음식, 방부제가 들어간 음식을 너무 자주 접하는 경우 등의 여러 가지 원인이 복합적으로 존재하는데, 이를 한방 치료를 통해서 많아진 열을 치료하고 생활에서 피부와 음식을 관리해야 됩니다.


가까운 시간에 내원해서 진료를 받아주세요. 그 사이에는 아이가 컨디션이 떨어지지 않도록 식사, 수면 등을 규칙적으로 할 수 있도록 집에서 신경써주시고 감기를 조심해 주세요. 보습제도 잘 사용해 주시고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