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장통에 관한..
2011.04.22 09:37
- 질환 정보
- 환자 정보
-
1 2007-07-07
안녕하세요 현재 의심되는 질환은? 체크란에 우리 아이에게 맞는 것이 없어서
성장부진이라 했는데요.
성장부진은 아니고 성장통으로 인해..노크하게 되었습니다
아직 ?
성장부진이라 했는데요.
성장부진은 아니고 성장통으로 인해..노크하게 되었습니다
아직 ?
답변내용
안녕하세요? 관악함소아 고우석원장입니다.
성장통에 관해서 문의주셨네요.
성장통은 보통 만 3~4세경부터 시작하여 10세 정도까지 많이 나타나며, 성장기 아이중 10~20%가 경험하는 증상입니다. 주로 활동량이 많은 남자아이에게 더 많이 발생하는 경향이 있구요.
성장통의 원인은 여러가지가 있지만 뼈의 성장속도에 비해 근육의 성장속도가 느리거나 뼈를 감싸고 있는 골막이 늘어나면서 주위의 신경을 건드려 통증이 생기는 것으로 본답니다.
또한 한의학적으로는 체질에 따라 속열이 많고 뼈에 열이 차있는 경우, 비위기능이 약하고 잘 안먹어서 기혈이 부족한 경우 등으로 나눌 수도 있습니다.
통증 부위는 보통 양쪽 정강이나 종아리, 무릎 ,허벅지 등이 아프다고 하며 드물게 팔이나 어깨가 아프다고 하기도 합니다.
아픈시기는 아이와 같이 보통 아침, 저녁으로 아프다고 하는 경우가 많은데, 심한 경우 성장호르몬이 많이 분비되는 밤에 잘때 통증이 심해서 깨기도 한답니다.
치료에 있어서는 소아과에서 말한대로 통증 양상이 그리 심하지 않고 한달에 한두번 정도로 간혹 나타나는 경우에는 아프다고 호소할때 그 부위를 가볍게 주물러주면서 마사지해주거나 따뜻한 수건으로 찜질을 해주고, 또한 고른 성장발달에 도움이 되는 단백질, 칼슘, 미네랄, 비타민 등을 골고루 섭취해주는 것으로 충분합니다.
이렇게 하면 특별한 치료없이도 시간이 지나면서 자연스럽게 없어지는 경우가 많지만, 만약 통증을 호소하는 횟수가 많거나 통증양상이 심하면 아이의 체질과 원인에 맞게 기혈을 보강하거나 근골을 튼튼히 해주는 한약처방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필요에 따라 침치료를 병행할 수 있으며, 치료기간은 아이에 따라 다르겠지만 대략 한달 전후로 보면 되겠습니다.
참고로, 관절부위가 붓거나 발적이 있고 아픈부위를 누르면 더 아파하거나 열감 등이 느껴진다면 관절염 등 다른 원인일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