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마이페이지
HOME 함소아 예약&상담 온라인 문의

온라인 문의

자기가 하기 싫은 일을 시키면 눈을 깜빡 거려요..

강남 2011.04.26 01:28
질환 정보
환자 정보
1 2005-07-04
안녕하세요. 저는 세아이를 키우고 있는 맘입니다.
다름이 아니라 첫째 아이가 현재 유치원에 다니고 있는데, 자신이 힘들거나 하기싫은 일..
부담스럽다고 생각되는 일?

답변내용



안녕하세요. 강남 함소아 한의원 이협 원장입니다.


초록이 짙어지는 계절입니다. 때늦은 봄추위가 있고 아직은 일교차가 심하니 건강 챙기시면서 활기차게 봄맞이하십시오. 5 세 10 개월이 되는 아이가 자주 눈을 깜빡거려서 걱정이 많으시겠습니다.


아이의 체형은, 키는 120 ㎝로 또래 아이들 중에서 100 명 중 작은 쪽으로부터 90 등 정도이고, 몸무게는 20 ㎏으로 100 명 중 42 등이 되는 편으로, 아이가 마르면서 키는 크게 자라는 모양입니다.


아이들은 어른보다 양기가 많고, 양기가 치솟는 힘으로 성장합니다. 양기는 다른 말로 생명력입니다. 그리고 이 생명력은 열의 형태로 표출됩니다. 아이들은 어른보다 생명력이 강하며, 체온도 높고 열이 많습니다. 한방에서는 건강한 아이로 키우기 위해서는 '열을 잘 다스려야 한다'고 말하는데, 이는 그만큼 아이에겐 열이 많은 반면 불안정해서 쉽게 오르거나 뭉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열이 원활하게 순환되어 소모되면 큰 문제가 없지만, 순환이 잘 되지 않아 속에서 뭉치면 금새 문제를 일으킵니다. '속 열이 뭉쳤다'라고 하는 것이 바로 이런 상황입니다. 속 열이 많으면 아이가 드러내는 반응이나 증상들은 적극적입니다. 활발해 보이기도 하고 예민해 보이기도 합니다. 속 열은 인스턴트 음식을 많이 먹거나 환경 오염에 의해서도 생길 수 있습니다.


속 열이 많은 아이들은 땀을 많이 흘리고 더위를 심하게 탑니다. 잘 때도 창가에 붙어서 자거나 옷을 다 벗고 잡니다. 이런 아이들에게는 얇고 통풍이 좋은 면으로 된 옷을 입히며, 날씨가 좋을 때는 바깥으로 나가 바람을 쐬여주십시오. 튀긴 음식, 화학 조미료가 많이 들어간 음식은 속 열을 쌓이게 하므로 피하십시오. 반면 속 열을 내리게 하는 음식은 쓴 맛을 가진 것들인데, 쓴 맛 나는 채소를 자주 먹이면 열기를 삭히는 데에 도움이 됩니다. 취나물이나 도라지, 미나리 등의 채소를 반찬으로 만들어주십시오.


효과적인 지압이나 마사지를 위한 혈자리는 합곡(엄지손가락과 집게손가락 사이에서 약간 위쪽 손등 부위), 태충(엄지발가락과 집게발가락 사이로부터 발등 위로 두 치 자리)이 있습니다.


일반적인 방법으로 아이의 상태 개선이 잘 되지 않으면 가까운 소아 전문 한의원에 내원하셔서 아이의 전신 상태, 생활 환경 등의 여러 정보와 정확한 진찰을 통해 필요한 조치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한의원에서 하는 치료에는 침 치료, 뜸 치료, 한약 처방, 온열 치료 등이 있습니다.


아이가 무럭무럭 건강하게 자랄 수 있기를 기원합니다.


고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