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마이페이지
HOME 함소아 예약&상담 온라인 문의

온라인 문의

밤에 자다 깨는데요..

청주 복대 2011.04.26 10:30
질환 정보
환자 정보
1 2010-10-09
저희 아들은.. 10시쯤 잠을 잡니다..
그런데.. 12시~1시쯤 깨서 울는데요..
배고파서 그런것 같지는 않고...
뭐때문인지..잘 모르겠습니다...

어제는 12시쯤 깨서..?

답변내용

 
안녕하세요

청주 함소아 박준홍원장입니다




생후 5개월은 생리적으로 야제증이 시작되는 시기입니다.

엄마에 대한 인식이 발생하기 시작하면서 낮가림도 시작됩니다. 그러므로 낮에 낯선 곳을 가면 밤중에 꿈을 꾸면서 깨서 울기도 합니다.  더불어 야간에 뒤집기를 하므로 밤중에 움직임이 많아지면서 뒤집으면서 깨기도 합니다. 즉 생리적으로 5개월이 되면 아이들이 밤중에 이유없이 울고 깨서 보채는 야제증이 많이 발생하는 시기입니다.




우리 아이처럼 일시적이지 않고 꾸준히 일정시간에 일어나서 반복적으로 울고 보채는 경우를 야제증이라고 하며 혹은 야경증이라고도 합니다.

이러한 야제증은 동의보감에서는 4가지 원인으로 보고 치료 하고 있습니다.

4가지는 다음과 같습니다.

1.열이 많은 경우 2.배가 찬 경우 3.놀란 경우 4.입안이 헌 경우입니다

대부분의 만성적인 야제증의 경우는 여러 가지가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발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밤에 수면을 깊게 하지 못하면 아이의 성장발달에도 영향을 미치며 엄마도 수면 부족으로 육아에 힘이 많이 듭니다. 그러므로 내원해서 원인에 따른 치료를 받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아이들은 뇌 신경이 발달이 미숙하여 작은 자극에도 민감하게 반응하여 잘 놀라고 열조절이 잘되지 않아서 속열이 잘 방출되지 않는 경우가 제일 많습니다. 이로 인한 야제증이 잘 발생되므로  잠들때 실내가 더우면 아이가 숙면을 취하지 못하니 시원하게 침구류나 실내 온도를 맞추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