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마이페이지
HOME 함소아 예약&상담 온라인 문의

온라인 문의

우리아기 왜그런걸까요?

화정 2011.04.26 14:02
질환 정보
환자 정보
1 2009-06-24
우리 아기 얼마전 손이랑 발이랑 입속에 수포가 있어서 수족구병이라고 소아과에서 그랬는데
원에 보내지 말고 7일 제가 돌밨어요 그런데 별다른 증상은 없고 그렇게 7일

답변내용


안녕하세요. 지완어머님.


어제 밤에 자다가 아이가 그런 증상이 있었다고 하니 많이 놀래셨을 것 같습니다. 하지만, 그런 증상은 아이들이 열이 갑자기 오르면서 나타날 수 있는 증상이니 너무 염려치 마십시요. 감기든 어떤 이유에서든 열이 갑자기 오르면 그 열이 잘 풀어지지 않을때는 손발은 차면서 몸통은 뜨겁고, 오한기를 느끼면서 부들부들 떠는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부드러운 미지근한 수건으로 몸 닦아 주시고, 해열제 먹이면서 지켜보시면 됩니다.

수족구병은 이름 그대로 손과 발, 입안에 물집이 잡히면서 열이 나는 질병으로, 장 바이러스의 일종인 콕사키 바이러스에 의해 발병하는 유행성 질환입니다. 전염성은 강하지만, 심각한 합병증은 없고 열을 동반하면서 발진과 물집이 생기는 질환입니다.
보통 발열과 통증은 3-4일동안 지속되며 발진은 10일 정도 지속되고 그 이후로도 1주일 정도 시간이 지나면서 자연히 좋아지게 됩니다.

간혹 열이 심하면서 머리가 아프다고 하고, 토하거나 하는 증상이 생기면서 합병증이 있기도 하지만, 흔하지 않고 그럴때는 소아과 내원해서 다시 상담하시면 됩니다. 
 
중이염은 근본적으로 열과 습을 다스려 주면서 비강내 환기가 잘 되게 해 주어야 낫는 질환입니다. 이미 한달 반이 되었다고 하는데, 그동안 감기를 별로 하지 않으면서 비강내 환기가 잘 되면 서서히 좋아지게 됩니다.


전체적으로 보았을 때 지완이는 단체생활을 하면서 면역력이 많이 약해진 것으로 보입니다. 수족구는 유행성 질환이니 당연히 아이들이 유행할 때 앓을 수 있지만, 잦은 감기와 그로 인한 중이염이 오래가는 것을 볼때 면역력이 많이 약해진 것으로 보입니다. 손발이 찬 것은 안으로 열이 뭉치거나, 손발이 땀이 많아서 땀이 식으면서 손발이 차가운 것인데, 이것도 기혈의 순환이 좋지 않음으로 인해 발생하는 증상입니다.


지완이가 첫돌 보약을 먹은 이후 단체생활때 면역강화를 위한 다른 조치를 하지 않으셨다면, 한의원에 내원해서 다시 한번 상담을 해보세요.

지완이가 항상 건강하기를 기원합니다


- 화정함소아 진료부 일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