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마이페이지
HOME 함소아 예약&상담 온라인 문의

온라인 문의

식욕부진 상담드려요

중랑 2011.04.29 22:33
질환 정보
환자 정보
1 2010-10-12
아기가 1주일전부터 우유를 잘안먹어요
안아서 옆으로눕히기만하면 자지러지고 높이올리면 뚝그쳐요
어제 구토도 좀 있었고
오늘은 설사인지 황색변을 세번이나 누었어

답변내용

 




안녕하세요, 어머니

중랑 함소아 한의원 이유진 원장입니다.




아기가 우유를 잘 안 먹고 구토, 변을 자주 보았다고 문의 주셨네요. 오늘 날씨가 잔뜩 흐리고 비가 많이 오는데 더 보채지는 않았나 걱정이 되네요.




먼저 어머님께서 적어주신 아이의 키와 체중으로 성장 발달 상황을 살펴보면 같이 생일인 남자아이 100명을 놓고 큰 아이를 100번, 작은 아이를 1번이라 한다면 아이는 현재 키는 60번, 체중은 60번 정도에 해당합니다. 또래보다 약간 큰 편이네요.




아기가 구토, 대변을 세 번 보고 우유도 잘 안 먹고 많이 보챈다고 하셨네요. 이 시기의 아기들은 먹고 자는 게 일상이기 때문에 쳇기가 생기기가 쉬운 편입니다.  헛구역질이나 입냄새, 대변 냄새는 어떤가요? 대변 냄새가 지독하거나 시큼하고 입냄새도 약간 나고 헛구역질도 자주 한다면 소화기가 약해져있고 쳇기가 겸해져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생활 패턴이 너무 늦은 편이기는 하네요. ^^; 하지만 아기마다 다 조금씩 차이가 있으니 어머님께서는 자는 시간을 조금씩만 앞당겨주시려고 하시면 좋을 것 같네요. 또한 이 시기의 아기들은 치아가 조금씩 나기 시작하고 뭔가 빨거나 먹으려고 하는 욕구가 강하기 때문에 어머님이 너무 걱정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다만 아기 손에 닿는 것을 더럽거나 위험한 물건들은 안 보이는 곳으로 치워주세요.




아기의 식욕부진, 보채는 증상, 잦은 변, 구토 증상이 이어진다면 쳇기 증상을 점검하기 위해 조만간 가까운 소아전문한의원에 내원하셔서 진료 받아보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쳇기 증상이 아주 심하다면 소화제를 아기들이 먹을 수 있게 달달한 약으로 몇일분 처방할 수도 있고요 심하지 않다면 가벼운 침치료만으로도 호전될 것으로 보입니다.




어머님은 일단 배 맛사지를 배꼽 부위 중심, 시계 방향으로 자주 해주세요. 먹이신 뒤에는 꼭 트림을 시켜주시고 등을 쓸어내려주시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요즘 일교차가 크고 날씨 변덕이 심해 감기도 많은데요, 어머니와 아이 모두 감기 조심하시고 좋은 하루 되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