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개월여아 몸무게 8.7이에요. 먹질않아요.
천안
2011.05.02 13:24
- 질환 정보
- 환자 정보
-
2 2010-02-07
15개월여아에요. 모유수중인인데여 모유는 하루에 3번정도 먹구요 아침 저녁 자기전 이유식을
120-130정도를 오전 10시 점심 3시30분 저녁 8시경에 3번먹고 간간히 간식 ?
120-130정도를 오전 10시 점심 3시30분 저녁 8시경에 3번먹고 간간히 간식 ?
답변내용
안녕하세요! 어머니
천안함소아의 김 영하 원장입니다
날씨가 모처럼 화창하네요
지금 시기의 아기들이 씹기를 좋아하는 경우는 거의 없습니다. 어른들은 매일 턱근육을 쓰는데 익숙해져 씹고 삼키는게 피곤하지 않지만, 아기들은 한 번도 써본 적 없는 턱근육을 사용해보는 걸음마 익히기와 같은 단계입니다.
음식을 물고만 있거나 씹다가 뱉는 건 음식에 대한 혐오감이 아니라 턱과 혀의 미숙함일 뿐이니 , 천천히 느긋하게 식사를 권해주며 걸음마 가르치듯 씹는 양을 늘려갈 수 밖에 없습니다.아이가 좋아할만한 씹을 거리-뻥튀기, 과일조각, 오징어 등을 자꾸 제공해주세요.
씹어본 경험을 많이 하게 되면 식욕은 서서히 개선됩니다.
증상으로 봐서는 아이가 일시적인 감기 후유증이거나 식적(오랫동안 대변을 포함한 소화과정의 불편 등으로 나타나는 관련 증상)증상이 있어 보이네요. 따라서 입맛도 까다롭고, 여러 가지 등을 입에 대려 하지 않는 모습도 보일 수 있어요
식욕부진의 한의학적 분류
① 비위에 문제가 있을 때- 먹는 양이 적으면서 자주 피곤해 하고 머리가 아프다거나 어지럽다고 해요, 맛이나 냄새에 민감해서 새로운 음식을 잘 안먹요
② 속열이 많을 때 - 속열이 위로 오르면 입이 말라 먹을 것을 잘 찾질 않아요. 장이나 신장 기능이 약해지기 때문에 소화가 힘들고 식욕 부진이 생겨요
③ 정혈이 부족할 때- 우리 몸에는 생기를 잘 돌게 하는 맑은 피와 기운이 있는데 그것을 정혈이라고 해요. 그런데 예민한 아이들은 정혈이 잘 만들어지지 않고, 활동량이 많은 아이들은 정혈을 많이 소모하기 때문에 부족해지게 되면 밥을 잘 먹지 않게 됩니다.
한방치료적 해석과 방법
-일시적으로 식적(오랫동안 소화과정의 불편 등으로 나타나는 관련 증상)이 있거나, 위장 상태가 안 좋은 경우는 우선 기혈을 소통시키고 소화력을 개선시키는 방향으로 치료를 하게 되구요. 이 때 소아용 탕약, 혹은 환약제, 과립제, 소아 침(통증없음) 혹은 레이저 침(통증없음)등을 활용하게 됩니다. 또한 장 환경을 좋게 하는 유산군 관련 정장제의 복용으로 비위의 활동을 도와주게 됩니다.
어머니!
성장은 <적금 들어 목돈 만들 듯>이 혹은 <토끼와 거북이의 경주>처럼 장기적이고 꾸준한 관리가 중요합니다. 한약뿐만 아니라 성장을 돕는 음식이나, 기타 연령별 섭취 가능한 영양제도 적극적으로 먹이는 게 중요하구요. 약을 먹는 시기는 미루실 필요 없고요. 적은 양이라도 꾸준히 주시는 게 중요해요.
세돌 까지는 1차 급성장 시기이므로 매우 중요한 시기입니다. 따라서 키와 몸무게의 균형 잡힌 성장이 되도록 도와주시구요. 궁금한 점 있으시면 직접 아이의 상태를 살피고 진단하는 것도 좋을 듯합니다.
아이의 건강한 성장과 행복을 기원하며, 부족하지만 답변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