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기 관련 문의드려요..
원주
2011.05.02 15:12
- 질환 정보
- 환자 정보
-
2 2010-09-29
키는 기억이 안나네요.. 68~70cm되지 않을까 싶긴한데.... 몸무게도.. 대충 저정도될꺼 같아요..;<br>몇일전에 병원갔는데 안재서..<br><br>문의 좀 드릴께요..<br>아기가
답변내용
안녕하세요 원주함소아 이창우원장입니다.
우리 아이가 잦은 감기와 밤에 잠을 잘 못자는 증상으로 문의주셨네요.
현재 아이의 키 와 체중은 평균 정도 되는 것 같습니다. 7개월 아이가 감기에 자주 걸리는 경우. 위로 첫째 아이가 있는 경우 이거나 . 알러지 소인이 있는 아이일 가능성이 많습니다.
둘째 아이들은 유치원을 다니는 첫째 아이로 인해 감기 바이러스와의 접촉이 많아 감기로 고생하면서 크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런 경우 첫째 아이가 집에오면 손, 발을 깨끗이 씻기고, 양치도 시켜 주세요. 첫째가 감기가 있는 경우 가능한 동생과 접촉을 피하게 하시구요.
첫째 아이인데도 감기에 잘 걸린다면 타고난 호흡기 면역이 약하거나 알러지 비염등이 있을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라면 아이의 상태에 따라 호흡기를 튼튼히 하여 면역을 증진할수 있는 탕약을 처방하기도 합니다.
밤에 깊이 못자고 깨서 우는 경우 한의학에서 야제증이라고 표현합니다. 감기나, 중이염 등으로 인해 어디가 아파 깊이 자지 못하는 경우도 있지만 , 평소에도 잠을 깊이 못자거나 깨 서 우는 경우
첫째, 속열이 많아 심장 기운이 예민한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 아이들은 열로 인해 더위를 많이 타고, 속열로 인해 입면시 머리 부위를 불편해 할 수 있습니다. 도한 깊이 자지 못하고, 작은 소리에도 깨며, 머리에 땀이 많습니다.
둘째, 장이 차고 약하거나 식체로 인해 속이 불편한 경우에도 잠을 잘 자지 못하고 개서 울게 됩니다. 식욕이 떨어지거나, 변, 방귀 냄새가 독한 경우, 구토나 설사 변비등의 장 증상이 동반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우리 아이의 경우 속열이 많은 아이가 아닐까 추측됩니다. 정확한 원인은 진맥과 진찰을 통해 서 알아 볼수 있을것 같네요.
오늘이면 황사가 걷히고 맑은 날이 될거라고 합니다. 힙 내시고, 건강하고 활기찬 하루 되시기 바랍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