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마이페이지
HOME 함소아 예약&상담 온라인 문의

온라인 문의

잦은 감기 때문에 문의드립니다.

청주 복대 2011.05.03 06:59
질환 정보
환자 정보
2 2010-07-11
이제 10개월째 들어가는 여아입니다. 10개월 동안 감기가 3번 정도 걸리고, 기관지염도 걸려서 1주일 정도 입원한 이력이 있습니다. 너무 양약에 의존하다 보니 면역력이 ?

답변내용

 
안녕하세요, 청주 함소아 박준홍원장입니다




이제 완연한 봄으로 오늘은 유난히 따뜻한 오후입니다

생후6개월까지는 모체 면역이 있어서 첫째 아이들은 일반적으로 감기를 자주 하진 않습니다. 그러나 6개월 이후에는 면역이 약한 상태라 환경적인 요인 혹은 체질적인 요인으로 감기를 자주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우선 주변에 사람들이 많은 환경인 경우가 대표적이며 체질적으로 유난히 호흡기가 약한 경우도 이에 해당합니다. 그리고 신생아시기에 기관지염이나 감기로 항생제를 사용하여 장내 유익균이 약화되면서 면역기능 저하로 이후에 자주 감기를 하게 됩니다.

우리 아이는 이러한 3가지 중 최소 2가지는 현제 가지고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면역이 약해져 있는데 항생제를 계속 사용하여 더욱 면역회복의 기회를 갖지 못하는 악순환의 연속으로 보입니다. 특히 최근에 사촌이 단체생활증후군으로 고생하고 있다면 더욱 감기나 합병증으로 고생하기 쉽습니다.

우선은 면역을 증진하도록 해야 하는데 일반적으로 건강한 아이들은 돌 지나서 보약을 복용하게 되지만, 10개월이 되었으면 동의보감에서는 장이 성숙한 시기라고 하여 충분히 한약을 복용할 수 있는 시기이기도 합니다.

사실은 한약을 복용하는 시기는 돌전이라도  충분히 가능합니다. 양약 감기약을 복용하듯이 한약도 감기나 아토피 환아 들처럼 치료가 필요하면 돌전이라도 언제라도 처방을 하고 치료를 받고 있습니다. 한약 복용 시기는 편견과 잘못된 인식이 많습니다. 다만 그래도 약인지라 조금 더 순하게 부작용을 줄이고 먹기 좋게 분유에 타서 먹는 하얀 증류한약을 사용하기도 합니다. 감기증상도  한방 감기탕약. 과립제. 연조엑스 등으로 치료가 가능하니 항생제 없이 한방감기치료도 권해 드리고 싶습니다.




단체생활을 하게 되면 대표적으로 감기를 자주 하게 되며 합병증으로 비염 중이염 축농증 기관지염 폐렴등을 앓게 되기도 합니다. 더불어 감기가 진정 되는 덧 하다가 다시 들어와 계속적으로 감기를 하는데 1-2개월에서 심하면 6개월 1년씩 감기를 달고 있기도 합니다.




단체생활증후군에 대한 면역증진은 첫째 우선은 체력을 길러 면역을 증진해야 하며 둘째 비염 축농증 기관지염등 합병증에 대한 치료가 필요하며 셋째 면역증진에 대한 체질적인 보강이 필요합니다. 기타 과립제, 청트리오, 레이져치료기, 코세척기, 호흡기치료기, 뜸, 자석침 침치료 등을 필요에 따라 병행 치료 합니다

정확한 치료 계획이나 프로그램은 아이에 따라 달라지므로 내원해서 진단을 받아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