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개월 남아인데요..감기가 한달째네요..ㅜㅜ
강동
2011.05.03 08:25
- 질환 정보
- 환자 정보
-
1 2010-01-12
지금 15개월 된 남아이구요..
지난 3월부터 어린이집에 다니기 시작했어요..
어린이집 다니기 전에는 감기에 걸려도 병원 한번 갔다오면 금방 낫고 했었는데..
지금은 ?
지난 3월부터 어린이집에 다니기 시작했어요..
어린이집 다니기 전에는 감기에 걸려도 병원 한번 갔다오면 금방 낫고 했었는데..
지금은 ?
답변내용
안녕하세요, 강동함소아한의원 이현희원장입니다.
아이가 단체생활을 시작하면서 감기가 오래 지속되어 걱정이 많으시군요.
15개월 된 남자아이의 표준신장은 80.21cm, 표준체중은 10.88kg이며, 현재 아이는 신장71%, 체중54%입니다. 이것은 또래아이들 100명을 순서대로 세워 놓았을 때 키가 앞에서 71번째 체중이 앞에서 54번째임을 의미하는 것으로 양호하게 잘 자라고 있습니다.
어린이집을 다니면서 감기에 자주 걸리고 오래가고 있군요. 아기는 현재 단체생활증후군으로 면역력이 많이 떨어져있는 상태로 보입니다. 단체생활을 하게 되면 엄마의 전적인 사랑에서 벗어나 선생님께 잘 보여야하고 다른 아이들과 경쟁해야 하는 심리적 스트레스에다, 체력소모가 많고, 자주 감염원에 접촉되기 때문에 감기, 비염 등 호흡기질환에 쉽게 노출됩니다.
또한 돌을 전후로 아이들은 엄마에게서 물려받은 면역력은 거의 고갈이 된 상태에다가, 걷기 시작하면서 활동량이 많아지므로 기혈이 부족해져 체력이 많이 딸릴 수 있습니다. 따라서 건강하던 아이도 감기에 자주 걸리고 오래가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기혈부족으로 인해 면역력이 떨어지게 되면 감기에 걸려 낫는가 싶다가 다시 걸리고 오래가고 중이염 축농증 폐렴 등 합병증으로까지 가게 됩니다. 증상치료만으로는 낫기가 힘든 상태일 수 있습니다. 호흡기를 도와주어 감기를 이겨낼 수 있도록 도와야 합니다. 감기를 이겨내느라 기혈소모가 많게 되므로 아이의 면역력은 더 떨어지고 증상을 오래 끌게 됩니다.
이제 막 단체생활을 시작했으니 아이의 건강관리에 더욱 신경써주셔야 하겠습니다.
가정에서는 찬바람을 쏘이지 않도록 해주시고 평소에 따뜻한 물을 자주 먹여주세요. 물을 자주 먹게 해주시면 감기예방 및 기관지기능 보호에 도움이 됩니다.
내원해주시면 아이에 맞게 더욱 자세하고 정확한 상담 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아이의 감기가 빨리 나아 건강하게 잘 자라기를 바랍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