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침이 너무 심해요.
2011.05.04 16:17
- 질환 정보
- 환자 정보
-
1 2005-09-20
우리 둘째아이가 감기의 기침이 너무 심해서 기침을 달고 사는데
벌써 두달이 지났습니다.
혹 좋은게 뭔지 알고싶습니다.
벌써 두달이 지났습니다.
혹 좋은게 뭔지 알고싶습니다.
답변내용
안녕하세요? 광주 함소아 한의원 장성희 원장입니다.
우리아이가 두달째 기침으로 고생을 하고 있는것 같습니다.
처음에는 감기로 시작된 기침을 했었던것으로 생각됩니다.
아이들의 감기로 기침이 시작되면 기관지에 염증이 잘 생기고, 실제로 기관지에 많은 자극을 주게 됩니다.
감기는 좋아지더라도 아이들에 따라서 기관지가 회복되는것이 더딘 아이들이 있는데요.
폐열이 많거나, 폐기가 약한 아이들은 기관지를 촉촉하게 적셔주는 진액이 회복이 느리기 때문에 기침을 계속 하게 되고, 낮보다는 밤에 컹컹거리거나, 잔기침으로 마른기침을 하는 경향을 보이게 됩니다.
이런 기침에 양약을 복용하시게 되면, 오히려 기관지를 회복시키는 면역력이 약화되어 잘 낫지 않고 오래가는 기침증상이 남기 쉽습니다.
또한, 요즘 날씨가 건조하면서 바람이 많고, 특히 황사가 심한편이어서 아이들 기침이 좋아지기 힘들답니다.
이럴때는 기관지 점막을 보호해주면서 폐열을 내려주어 기침이 나지 않도록 하는 한방치료가 좋습니다.
기침을 두달정도 한 아이들은 쉽게 기침이 잘 사그러지지 않는데, 그럴때는 한약으로 기관지를 보해주는 처방을 쓰시는것이 좋답니다.
집에서 아이에게 해주실수 있는 방법으로는
기침이 심할때 가습기를 틀어주세요.
아이스크림과 같은 찬음식은 절대 금해주셔야 하고, 쥬스는 기침을 더욱 유발하기 때문에 먹이시지 않는것이 좋습니다.
밤에 자기전 2~3시간 정도는 공복상태를 유지해주시는것이 새벽기침을 덜하게 하는 방법입니다.
만약 가래섞인 소리를 하거나, 실제로 가래가 있을때는 배도라지즙을 구하셔서 먹이셔도 좋습니다.
바람이 심하거나, 황사가 심한 날에는 마스크를 꼭 씌워주세요.
도움이 되셨는지 모르겠네요.
집에서 관리로 좋아지지 않는다면, 오랜 기침에 아이들 기관지가 상하지 않도록 아이와 함께 내원하셔서 적절한 치료를 해주시는것이 좋겠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