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마이페이지
HOME 함소아 예약&상담 온라인 문의

온라인 문의

아토피,비염 증상같은데 치료방법에 대해 문의드립니다.

목동 2011.05.06 10:11
질환 정보
환자 정보
1 2010-11-27
이제 6개월 접어든 남아이구요..
100일 지나서 부터, 복부에 좁쌀같이 오돌도돌한것들이 올라와 병원에 가보니, 아토피랍니다. 보습을 잘해주면 호전되기는 하나, 닭살처?

답변내용


안녕하세요 목동 함소아 한의원 권도형 원장입니다. 화창했던 어제와는 달리 조금은 흐린 날이네요.


6개월 정도 된 아기에 대해 문의주셨네요. 아이가 아토피 진단을 받았고, 비염 같은 증상도 보인다고 하셨구요. 아직 어린 아기인데 잔병치레가 생겨서 어머니께서 많이 속상하지는 않을런지 걱정입니다.


아이 성장부터 점검해보겠습니다. 적어주신 키 체중을 기준으로 아이의 키는 60%, 체중은 35%입니다. 아직은 키보다는 체중이 중요한 잣대이며, 또래보다 조금 적으나 여러 가지 환경의 변수가 있으니 잘 먹고 체중이 잘 늘고 있다면 많이 걱정하진 않으셔도 된답니다.  무엇보다, 부쩍 자라야할 시기에 잔병치레로 에너지를 뺏기는건 아닌지 성장 점검은 꾸준히 해주는 것이 좋겠네요


* 아토피, 비염은 형제입니다.
아이가 아토피로 이야기를 들었고, 코 증상이 길어지는 것으로 비염을 의심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아직은 아이가 어리기에 아마 명확한 확진보다는 아토피기가 있다, 비염기가 있다 정도 이야기를 들은 것으로 생각됩니다. 진단을 받고 안 받고가 중요한 게 아니라 지금은 '알러지 소인' 이 보이는 아이라는 것이 중요합니다. 즉, 아토피나 비염이나 모두 형제같은 존재로 알러지에서 생기는 것이지요.


* 알러지 소인을 조절해야 합니다
단기적으로는 아기가 힘들어하고 있는 코증상, 호흡기 증상을 조절하도록 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콧물 소리가 심하다면 점검 후에 코 증상 완화를 위한 치료를 합니다. 장기적으로는 첫 돌 무렵이 되면 첫 돌 보강과 알러지 개선을 위한 보강을 해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 아기라는 점을 고려하셔야 해요
아직 어리기만 한 아기입니다. 당연히 어른에 비해 호흡기 발달도 덜 되었고, 코, 기관지 등의 호흡기의 크기도 작습니다. 이 말은 어른에게는 전혀 문제가 되지 않는 아주 가벼운 증상도 아이에게는 큰 증상으로 느껴질 수 있다는 것입니다. 즉, 심한 경우가 아니라면 치료 없이 가벼운 생활관리로도 좋아지는 경우가 많으며 숨쉴대 콧소리가 (어느정도인가에 따라 다릅니다만) 심하지 않다면 좀 더 지켜볼 수도 있답니다.


아기의 증상에 대한 치료법과 처방법은 다양하게 많이 있답니다. 한약을 첨 먹는 아기들을 위한 한약류도 있고, 감기 증상 완화를 위한 초기 감기약 과립제도 있습니다. 중요한 것은 지금 꼭 치료를 해야할만큼 증상이 심한가(이건 눈으로 직접 확인해야 한답니다), 그리고 치료를 한다면 증상을 유발하는 원인을 함께 고려하는 치료를 하는 것이 더욱 필요한 시기라는 것이지요


더 궁금한 점 있으시면 언제든 문의주시고요. 가까운 소아 전문 한의원을 방문하는 것도 좋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