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마이페이지
HOME 함소아 예약&상담 온라인 문의

온라인 문의

중이염

노원 2011.05.12 09:53
질환 정보
환자 정보
2 2010-02-19
14개월 된 여자 아이인데요
어린이집에 다녀서 그런지 감기가 오래가더니 결국 중이염으로 백병원을 다니고 있습니다.
그런데 진전이 없어서 한의원의 도움을 받고자 합?

답변내용


안녕하세요. 노원함소아 위수민원장입니다.


몇일간 비가 내리더니 이제 갤 것 같네요. 오늘 오후에는 황사가 온다죠? 바깥 나들이 계획이 있으시면 마스크 꼭 착용하세요!!


**먼저 아이의 성장체크를 하겠습니다.
따님의 또래아이 100명을 키가 작은 아이부터 세웠을 때 앞에서 62번째로 약간 큰 편, 몸무게 가벼운 아이부터 세우면 앞에서 71번째에 해당하여 약간 큰 편에 속하네요. 잘 커서 좋네요^^


그런데, 아이가 어린이집을 다니면서 감기가 오래가서 중이염에 걸렸네요.


** 단체생활증후군을 아시나요?
면역력이 완성되긴 전에 단체생활을 시작하면 아이들이 자주 아프게 되죠. 단체생활을 시작하면서 자주 아프고, 오래 앓게 되는데, 이런 경우를 단체생활증후군이라 합니다. 이런 경우 면역력을 도와주어 감기를 덜 걸릴 수 있도록 도와줄 필요가 있지요. 더구나 아이들의 중이염은 감기에 뒤따르는 증상이므로 감기에 덜 걸리도록 면역 보강이 필요합니다.


** 집에서의 생활관리도 중요하답니다.
* 감기걸리면, 나을때까지 우유 중단.  
* 면역력을 위해 단것찬것 삼가기
* 자기전공복2~3시간
* 아침기상직후 목뒤에 헤어드라이어를 2~3분 쏘여주시고, 긴팔,양말을 무장시킨후 놀게 하십시오.


** 중이염과 감기에 도움되는 한약재? 어린데 한약이나 홍삼??
면역력을 증가시키는 이런저런 약재들이 알려져 있지만, 그 중에서 가장 무난한 것이 홍삼이라 할 수있습니다. 특히 어린이 전용의 제품들은 홍삼 특유의 따뜻한 기운을 누그러뜨려주는 보조 약재들이 포함되므로 별다른 진찰없이 사용가능 합니다.


하지만 아무래도 아이 특유의 호흡기 상태와 체질적 요소를 고려하여 정확한 처방을 받아서 진행하는 것이 훨씬 더 효과적일 것입니다. 현재 15개월의 이야기라면 단체생활증후군으로 고생하고 있다는 점과 11kg의 체중을 고려하여 향기탕약 처방을 받게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 나이 때 아이들의 치료에 대해 함소아는 많은 노하우를 가지고 있으므로 진찰을 받아보시면 도움 받으실 수있겠습니다.


사족으로 모든 어머니들은 자기 아이가 너무 어리다고들 표현하십니다. 함소아 입장에서는 너무 어린 아기는 생후6개월이내라고 생각합니다. 얼마든지 치료할 수 있으니 걱정마십시요. 특히 중이염의 치료에서 항생제를 쓰지 않고 치료하는 것은 함소아 한의원의 장기 중 하나이니 꼭 도움을 받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