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이염
노원
2011.05.12 09:53
- 질환 정보
- 환자 정보
-
2 2010-02-19
14개월 된 여자 아이인데요
어린이집에 다녀서 그런지 감기가 오래가더니 결국 중이염으로 백병원을 다니고 있습니다.
그런데 진전이 없어서 한의원의 도움을 받고자 합?
어린이집에 다녀서 그런지 감기가 오래가더니 결국 중이염으로 백병원을 다니고 있습니다.
그런데 진전이 없어서 한의원의 도움을 받고자 합?
답변내용
안녕하세요. 노원함소아 위수민원장입니다.
몇일간 비가 내리더니 이제 갤 것 같네요. 오늘 오후에는 황사가 온다죠? 바깥 나들이 계획이 있으시면 마스크 꼭 착용하세요!!
**먼저 아이의 성장체크를 하겠습니다.
따님의 또래아이 100명을 키가 작은 아이부터 세웠을 때 앞에서 62번째로 약간 큰 편, 몸무게 가벼운 아이부터 세우면 앞에서 71번째에 해당하여 약간 큰 편에 속하네요. 잘 커서 좋네요^^
그런데, 아이가 어린이집을 다니면서 감기가 오래가서 중이염에 걸렸네요.
** 단체생활증후군을 아시나요?
면역력이 완성되긴 전에 단체생활을 시작하면 아이들이 자주 아프게 되죠. 단체생활을 시작하면서 자주 아프고, 오래 앓게 되는데, 이런 경우를 단체생활증후군이라 합니다. 이런 경우 면역력을 도와주어 감기를 덜 걸릴 수 있도록 도와줄 필요가 있지요. 더구나 아이들의 중이염은 감기에 뒤따르는 증상이므로 감기에 덜 걸리도록 면역 보강이 필요합니다.
** 집에서의 생활관리도 중요하답니다.
* 감기걸리면, 나을때까지 우유 중단.
* 면역력을 위해 단것찬것 삼가기
* 자기전공복2~3시간
* 아침기상직후 목뒤에 헤어드라이어를 2~3분 쏘여주시고, 긴팔,양말을 무장시킨후 놀게 하십시오.
** 중이염과 감기에 도움되는 한약재? 어린데 한약이나 홍삼??
면역력을 증가시키는 이런저런 약재들이 알려져 있지만, 그 중에서 가장 무난한 것이 홍삼이라 할 수있습니다. 특히 어린이 전용의 제품들은 홍삼 특유의 따뜻한 기운을 누그러뜨려주는 보조 약재들이 포함되므로 별다른 진찰없이 사용가능 합니다.
하지만 아무래도 아이 특유의 호흡기 상태와 체질적 요소를 고려하여 정확한 처방을 받아서 진행하는 것이 훨씬 더 효과적일 것입니다. 현재 15개월의 이야기라면 단체생활증후군으로 고생하고 있다는 점과 11kg의 체중을 고려하여 향기탕약 처방을 받게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 나이 때 아이들의 치료에 대해 함소아는 많은 노하우를 가지고 있으므로 진찰을 받아보시면 도움 받으실 수있겠습니다.
사족으로 모든 어머니들은 자기 아이가 너무 어리다고들 표현하십니다. 함소아 입장에서는 너무 어린 아기는 생후6개월이내라고 생각합니다. 얼마든지 치료할 수 있으니 걱정마십시요. 특히 중이염의 치료에서 항생제를 쓰지 않고 치료하는 것은 함소아 한의원의 장기 중 하나이니 꼭 도움을 받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