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마이페이지
HOME 함소아 예약&상담 온라인 문의

온라인 문의

성장부진및 감기후 땀이 많이나는증상

천안 2011.05.12 09:54
질환 정보
환자 정보
2 2007-12-18
현재 41개월된 여자아이입니다. 감기가 잘 걸리진 않는데 감기가 걸리면 열이 보통 3일정도 지속되고 감기가 다 나은후에는 땀이 너무 많이 납니다. 괜찮은건지 궁금해서 ?

답변내용


안녕하세요! 어머니
천안함소아의 김영하 원장입니다.
햇볕이 따사롭게 내려쬐고 신록이 한참인 봄입니다


현재 아이의 성장은 여지 아이 3세 4개월로 키 94cm (신장% : 22.69%) 몸무게는 13kg(체중% : 13.39%) 로 평균을 50%로 보았을 때 키와 몸무게의 성장이 좀 부족한 편이에요.
현재 아이가 밥은 잘 먹고 있다고 하지만 음식물을 통한 영양소의 흡수와 에너지로 우리 몸에 저장되는 능력이 또래에 비해 다소 약해 보여요


세돌(36개월)까지는 체중증가에 노력해주세요
이 시기는 일생에서 가장 성장이 빠른 시기로, 키와 몸무게의 균형 잡힌 성장을 도와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특히 체중을 열심히 늘리는 것이 사춘기에까지 이르는 장기간의 성장에 도움을 줄 수 있는 때입니다.


(땀이 많은 경우의 한의학적 해석)

** 땀이 많이 나는 것은 기본적으로 인체의 정상적인 생리현상이에요. 아이들은 아직 신체 조절능력이 미숙해서 어른에 비해 땀을 조절할 수가 없으며 따라서 땀을 더 많이 흘리죠.
만약 다른 아이들 보다 지나치게 땀을 많이 흘리면 다한증(多汗症)으로 볼 수 있어요


그런데 아이의 경우는 3일 정도 열 감기 이후, 감기 기운이 다 나은 후에 많이 나는 경우라면 우선 아이가 감기를 앓으면서 몸이 약해진 상태로 보여요. 따라서 폐기운과 신장기운이 약해져서 적절하게 땀 조절을 못하는 경우로 해석됩니다.



한방에서는 만약 기가 허해서 낮에 식은땀을 많이 흘리는 경우는 기를 보해주고, 혈(血)이 부족해서 밤에 식은땀을 많이 흘리는 경우라면 체액(혈)의 형성을 촉진하는 한방처방을 하게 됩니다. 또한 속열이 있는 아이는 열이 어디에 맺혀 있는지 찾아내 풀어주는 처방을 구성하게 됩니다.


한방 치료법(소아용 탕약제, 과립제, 소아침(통증없음) 혹은 레이저 침(통증없음))과 소화흡수를 좋게 하며, 장 환경을 좋게 하는 정장제 등의 방법으로 상담 진찰 후 도와 드리겠습니다


어머니!

너무 염려마시구요
전문적인 치료를 받으시는 게 효과적이라 생각이 드네요
땀을 많이 흘리면 무엇보다도 충분한 수분을 보충하도록 도와 주시구요


아무쪼록 어머니도 건강 잘 챙기시고
아이의 건강한 성장과 행복을 기원하며, 부족하지만 답변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