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기를 달고 살아요...
강동
2011.05.12 12:35
- 질환 정보
- 환자 정보
-
1 2008-03-18
아이가 성장할수록 감기가 오래가고 잦네요..
면역력을 키워줄려고 방법을 찾던중 주위에서 어린이 홍삼을 권하더라구요..
검색해서 알아보니 많이들 먹이긴 하더군요
?
면역력을 키워줄려고 방법을 찾던중 주위에서 어린이 홍삼을 권하더라구요..
검색해서 알아보니 많이들 먹이긴 하더군요
?
답변내용
안녕하세요, 어머니? 강동함소아한의원 박외숙원장입니다.
우리아이가 자랄수록 더 감기가 잦고 오래간다고 하니 걱정이 많으시겠습니다.
6세미만의 소아는 호흡기가 연약하여 외부 온도변화에 잘 적응하지 못하므로 감기가 잦기 쉽습니다. 요즘은 대부분의 어린이들이 일찍부터 어린이집이나 놀이방 등 단체생활을 하므로 어릴때부터 병원균에 많이 노출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대개의 경우는 세돌을 지나면서 감기의 빈도나 정도가 약해집니다. 그만큼 면역력이 생겨나기 때문이지요.
우리 아이는 양호한 성장상태(또래 100명 중 작은 아이부터 순서대로 세웠을때, 키는 93번, 몸무게는 100번입니다^^)를 보이는 데도 불구하고 감기를 앓는 패턴은 점점 더 잦고, 오래가는 경향을 보인다고 하시니, 호흡기 면역력이 많이 약한 것 같습니다. 또 비염이 있어 코가 막히고 콧물을 흘리며 재채기를 하는 경우에도 어머니들은 감기라고 생각하기 쉽기 때문에 비염이 있는 것은 아닌 지 점검이 필요해 보이네요.
만일 단체생활을 하고있는 경우라면 단체생활증후군을 생각해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단체생활을 하게 되면 아이들과 신나게 놀다보니 체력소모가 많고, 아이들 및 선생님과의 관계, 어머니와 떨어지는데 대한 스트레스에다, 자주 감염원에 접촉되기때문에 감기, 비염등 호흡기 질환에 쉽게 노출됩니다. 면역력과 체력강화를 위해 지속적인 관리가 필요합니다.
제대로 된 홍삼제품이라면 아이들에게 에너지를 더해줌으로써 체력저하로 인해 면역력이 떨어지면서 발생하는 감기나 식욕부진 등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홍삼은 인삼의 날카로운 기운은 제거하고 에너지만을 더해주므로 부작용이 인삼에 비해 적습니다. 그러나 아이들은 어른과 달라 열이 많으므로 무턱대고 홍삼제품을 복용하는 것은 오히려 독이 될 수 있습니다.
아이들은 성장기에 있어 대사작용도 그만큼 활발하므로 몸속에 열이 쌓이기 쉽습니다. 속열이 많은 경우에는 열감기를 자주 하게 되고 누런코, 코막힘등의 증상을 보이며, 식욕도 저하되고 복통호소가 잦거나 구취가 심하거나 하는 등 여러가지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것을 먼저 풀어주는 치료를 받는 것이 필요합니다.
우리 아이가 속열을 먼저 풀어줘야하는 상태는 아닌지 점검하러 내원해주세요.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