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마이페이지
HOME 함소아 예약&상담 온라인 문의

온라인 문의

저희아이가 얼마전 두드러기가 났습니다....

분당 2011.05.12 13:28
질환 정보
환자 정보
1 2010-09-27
임신당시 제가 두드러기가 나서 고생한적이 있습니다.
아기한테 영향이 있을까 좀 걱정스러웠는데 태열이 조금 있어 그렇지 괜찮더군요
그래서 한 3개월 됐을때 첫애나 ?

답변내용


안녕하세요, 어머니.


분당함소아 한의원의 이혁재 원장입니다.


변덕스런 날씨에 열감기로 고생하는 친구들이 많은데, 우리 아이는 괜찮은지 모르겠습니다.


우리 아이 성장상태를 잠깐 살펴보자면, 또래 친구 중에 작은 친구를 1번으로 할 때, 키는 100명 중 47등, 몸무게는 49등 정도에 해당합니다. 부모님 키를 알 수 없어 타고난 만큼 잘 자라고 있는지는 알 수 없지만, 또래들 평균으로 자라고 있다고 볼 수 있구요, 키와 체중간의 균형상태는 괜찮습니다.


우리 아이 두드러기 때문에 걱정을 하고 계시네요. 두드러기로 피부과에 방문하여도 정확하게 원인을 알기는 어렵고, 대부분 두드러기 증상을 가라앉혀주는 처방만을 해주는 경우가 많지요. 우리 아이의 경우는 상담글로만 봤을 때 음식물에 알러지가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어린 아이들의 경우 소화기와 면역기능이 아직 성숙되지 않았기 때문에 음식물 알러지가 생기기 쉽습니다. 그래서 ‘이런 음식은 돌 이전에는 먹이지 말아라’, ‘이유식을 할 때는 반응을 보면서 서서히 재료를 늘려가라’는 등의 주의사항들이 나오는 것이지요. 음식물 알러지는 성장함에 따라 위장과 면역 기능이 성숙되어 수년에 걸쳐서 좋아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그냥 나이를 먹으면 좋아지는 것이 아니라 원인이 되는 물질을 피할수록 음식물 알러지가 좋아질 가능성이 커진다고 합니다.


앞서도 말씀드렸다시피 음식 알러지는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없어지는 경우도 많기 때문에 지금부터 너무 걱정하지는 마시구요, 현재 할 수 있는 일들을 해주시면서 지켜보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첫째, 둘째와는 달리 셋째만 이런 증상이 나타나 당황스러우시겠지만, 아이들마다 다 다름을 인정해주시고, 우리 아이에게 맞는 방식으로 이유식을 해주시면 괜찮아질 수 있으니 용기를 내세요.


일단 이유식은 다시 처음으로 돌아가세요. 쌀미음부터 시작해서 탈이 없다면, 재료를 한가지씩 추가하시면서 변화를 살펴주세요. 고기는 당분간은 넣지 말아주시구요. 9개월정도까지는 과일도 미음에 섞어서 익혀서 주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이유식에 욕심을 내지 마시고 천천히 진행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첫째, 둘째 때 생각은 하지 마시고, 우리 아이에 맞춰서 진행을 해주시면 되겠습니다.


우리 아이에 대한 정보가 몇 가지 없어서 간단한 원칙만 써 드렸습니다. 분당 함소아 한의원에서는 영양사 선생님께서 아이들에 맞춰 영양상담을 진행하고 있으니, 한 번 내원하셔서 우리 아이 상태에 대해 자세히 상담을 받아보시면 좋겠습니다. 이와 더불어, 아무래도 알러지가 없는 아이들보다는 소화기와 면역력이 약하다고 볼 수 있기 때문에, 우리 아이의 체질개선에 도움이 되는 방법도 같이 상담을 받아보세요.


그럼 우리 아이가 건강하게 무럭무럭 자라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