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개월?아기가 감기에 힘들어해요
청주 복대
2011.05.13 11:09
- 질환 정보
- 환자 정보
-
2 2010-11-12
저희딸이 이제 6개월입니다 변도 찔끔찔끔 지리다 싶이 똥을싸고요 코가 막혀 숨을 쉬기 힘들어 합니다 목에는 가래가 심하고요 찬우유 아니면 안먹으려 합니다 중이염도 ?
답변내용
안녕하세요~ 청주 함소아 한의원의 임현경원장입니다.
날씨가 제법 따뜻해지고 완연한 봄날씨네요.
만 5개월된 우리 아이가 체중은 평균정도입니다. 다만 키를 잘못 기재하셨는지, 백분위가 정확히 나오지를 않네요.
아직 6개월 밖에 안됐는데 코도 막히고 목에 가래도 심한 것 같네요. 감기 합병증으로 중이염까지 생기고 열이 올랐다 내렸다를 반복하는 것 같네요.
얼른 나으면 좋겠지만, 약을 먹어도 크게 나아지는 것 같지 않아서 걱정이 많으신 것 같습니다.
보통 6개월정도가 된 아이들은 엄마에게서 받은 면역력이 떨어져서 6개월째부터 감기에 자주 걸리게 됩니다.
특히나 코막힘이나 콧물이 심한 아이들의 경우는 비염이 동반되기도 하고 그래서 중이염이 같이 걸리기도 하지요.
중이에 압력이 차서 중이염이 생기면 귀 안쪽의 고막을 비롯한 중이강이 팽창하게 붉어지게 됩니다. 그러한 압력, 팽창으로 인해서 아이가 열이 올를 수도 있습니다.
게다가 찬우유를 자주 먹다 보면 식도를 통과할 때 바로 앞에 있는 기도의 온도도 내려가기 때문에 기침도 더 잦을 수 있고, 장을 차게 해서 설사를 유발할 수도 있습니다.
사실 아이를 보지 않고 엄마가 열거한 증상만으로 아이의 상태를 알기는 어렵습니다.
저희 함소아에서는 청비수나 청비고를 비롯한 코 점막에 작용하는 외치요법과, 스티커침, 간단한 감기증상에 따른 한약으로 감기를 같이 치료하고 있습니다.
잦은 항생제 사용으로 인해서 저하될 수 있는 면역력을 키우면서 합병증 없이 감기가 길게 가지 않도록 치료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조만간 가까운 시일내에 한번 내원해주셔서 자세한 상담과 진료를 받아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날씨가 많이 따뜻해졌는데, 우리 아이가 얼른 감기를 이겨내었으면 좋겠네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