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개월 딸아이, 밥을 너무 안먹어요
분당
2011.05.18 22:05
- 질환 정보
- 환자 정보
-
2 2009-08-20
21개월 딸아이가 밥을 너무 안먹어 고민입니다. 밥 뿐만이 아니라 우유, 두유, 과일 치즈 등등 보통의 아이들이 즐겨먹는것들을 전혀 좋아하지 않습니다. 우유200ml를 주면
답변내용
녕하세요, 어머님.
분당 함소아 한의원의 조혜영원장입니다.
일교차가 큰 날씨가 이어지고 있네요. 열감기, 목감기로 고생하는 아이들이 늘고 있는데, 우리 아이는 괜찮은지 모르겠습니다.
* 우리 아이 성장상태를 먼저 살펴보겠습니다.
같은 월령의 아이들 중에서 작은 쪽을 1번, 큰 쪽을 100번으로 했을 때,
21개월인 우리 아이 성장상태를 보면, 키 78cm로 1번 보다 작은 쪽에 속합니다. 어머님께서 아이 체구 때문에 많이 속상해하실만 하네요. 그래도 몸무게는 11kg으로 아직 35번 정도에 해당합니다. 다만 우리 아이가 7개월 때 이미 11kg였기 때문에, 몸무게가 늘지 않아 걱정을 하시고 있는 것이지요. 아이들 성장곡선을 보면 돌이후에는 그전만큼 몸무게가 급격하게 늘지 않는답니다. 세돌까지는 몸무게가 성장에 있어 매우 중요하긴 하지만, 키와 몸무게 간의 차이가 너무 많이 나는 것도 좋지 않기 때문에, 지금은 균형잡힌 성장에 대해 신경을 쓰셔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 만성식체증후군으로 보입니다.
이유식 시작 후에 아이가 밥을 잘 먹지 않아 어머니께서 걱정을 많이 하고 계시네요. 아이가 잘 먹지 않으면 어머님 스트레스가 이만저만이 아니게 되지요. 게다가 큰 편이었던 아이가 제일 작은 편에 속하게 되니 어머님 스스로 뭔가 잘못하고 있는건 아닌가 자책도 하게 되시구요. 하지만, 올려주신 내용을 보면 어머님께서 아이에게 관심도 많으시고 아이를 잘 키우시려고 노력하는 모습이 가득하답니다. 아이의 상태를 아침 저녁으로 관찰하고 기록을 해주시기가 쉬운 일이 아니거든요.
우리 아이는 만성적인 식체가 있는 상태로 보입니다. 식적이 있으면 조금만 먹어도 배가 볼록하게 나오고, 변비도 잘 생깁니다. 시원한 곳을 찾아 이리저리 굴러다니며 자는 경우도 있구요. 아이인데도 입냄새가 심하다고 하기도 합니다. 우리 아이의 경우 아침이면 혀에 백태도 많이 생긴다 하셨는데, 식적이 있으면 몸 안에 쌓인 노폐물로 인해 습열이 발생하여 혀에 태가 많이 끼게 됩니다.
식적으로 인해 비위의 기능이 떨어지면, 속이 더부룩한 상태가 계속되기 때문에 식욕은 떨어지기 마련입니다. 위쪽으로 열이 몰리는 경우에는 코막힘 등 호흡기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도 많답니다. 우리 아이는 어떤지 모르겠네요.
* 밥먹는 시간을 즐겁게, 자기 전 공복은 유지해주세요.
우리 아이는 어떤 것에 관심을 많이 가지는지요. 음식 자체에 관심이 없더라도, 촉각, 시각이 발달한 아이들의 경우, 요리에 참여시키고, 재료도 피망, 당근 등 다양한 색깔을 활용하는 경우에 그 음식은 먹는 경우가 있답니다. 또, 밥 먹이기가 너무 힘들다보면, 먹을 때마다 자신도 모르게 야단치거나 스트레스를 주는 경우가 있는데, 이것이 반복되면 아이가 밥먹는 시간을 싫어하게 될 수 있습니다. 일단 밥먹는 시간을 즐겁게 느낄 수 있도록 하는 것이 필요하겠습니다.
한가지 명심해주실 것은, 자기 전 1-2시간에는 물 이외에는 먹지 않도록 해주세요. 아이가 너무 안 먹기 때문에 자기 전에라도 먹일 수 있으면 먹이게 되는데요, 이 시간에 먹는 음식은 성장에 도움이 되기보다는 식체 증상을 더 심하게 만들기 때문입니다.
* 마사지가 도움이 됩니다.
어린 아이들의 경우 마사지가 어떤 치료법보다도 좋은 효과를 보이는 경우가 많습니다. 비위 기능을 튼튼히 하는데 도움이 되는 마사지 사진을 같이 올리니 참고하시면 좋겠습니다. "엄마 손이 약손이다" 하면서 배꼽을 중심으로 시계방향으로 문질러주는 것만 해주셔도 좋습니다.
우리 아이 식욕부진에 대해 걱정하시는 이유는 잘 자라지 못하게 될까 염려가 되시기 때문이라 생각합니다. 성장에 있어서는 먹는 것만이 다가 아니랍니다. 어떤 아이들은 잘 먹지 않는다고 하는데도 성장 상태는 좋은 경우가 있거든요. 아이가 잠은 잘 자는지요? 감기가 잦은 건 아닌가요? 성장에 있어 방해 요인을 파악하고 관리해주는 것이 성장에 있어서는 중요합니다. 한번 내원하셔서 만성적인 식체를 개선하고, 다른 성장 방해요인은 없는지 점검을 받아보시면 좋겠네요. 분당 함소아 한의원에서는 아이들을 위한 마사지도 진행하면서, 영양사 선생님께서 영양상담도 해주시니 꼭 한 번 내원하시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답변이 도움이 되셨는지 모르겠네요. 궁금한 것이 있으시면 언제든 다시 문의해주세요.
올 5월에는 심한 황사가 몇 번 온다고 하네요. 가족 모두 건강하시기를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