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토 후 잘 먹지를 못합니다.
노원
2011.05.23 00:58
- 질환 정보
- 환자 정보
-
1 2010-01-06
5일전 급체로 2번 토해서 응급실에 다녀와서(응급실에서는 엑스레이 검사 후 괜찮다고 했습니다) 약먹고 그래도 괜찮았는데..계속 속이 안좋은지 헛구역질과 사래걸린 것처
답변내용
안녕하세요. 노원함소아 위수민원장입니다.
오늘은 화창한 봄날이네요. 아이와 함께 가까운 공원으로 산책을 다녀와도 좋겠어요.
아드님의 체끼와 감기로 문의주셨네요.
** 먼저 아드님의 성장체크를 하겠습니다.
체중은 또래아이 평균정도네요. 3돌까지는 키보다는 체중이 중요한 시기입니다.
** 덜먹는게 맞는 걸로 보입니다.
양방에서는 X-ray등 눈으로 보이는 것만 인정하기 때문에 변비가 식체나 구토의 원인으로 지적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리고 이 시기 아이들의 변비의 가장 큰 원인은 식사량이 적은 것이기 때문에 많은 양방 선생님들이 식사량 증가를 통해 변비를 해결하고 그렇게 하면 구토도 안 할 것이라 판단하시는 것 같습니다.
하지만 의외로 많은 경우의 아이들의 식체 증상이 식사량을 다소 줄임으로써 해결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물론 굶기는 것은 안 되겠지만 소화기의 할 일을 최대한 줄여주는 방식의 식사가 무난할 것으로 보입니다.
식체중에는 이렇게 해보세요.
- 죽위주로 주시되, 아이가 원한다면 이전대로의 식사를 조금씩 허용할수 있습니다. 다만 소량씩 자주 먹이십시오.
- 미지근한 숭늉을 자주 주세요. 숭늉 자체가 좋은 소화제이자 위장보호제 입니다. (간장이나 된장국으로 살짝 간을 해주면 더 잘 먹습니다. )
- 생우유와 쥬스류, 면류, 튀김, 과일은 안됩니다.
** 게다가 단체생활증후군이네요.
단체생활을 하면서 감기가 잦아지는 것 같습니다. 그런데 식체 기운이 자주 오가는 것도 면역력 저하의 원인이 되는 것 알고 계시나요? 아이의 뱃속이 편해야 감기도 더 쉽게 이겨낸답니다. 그러므로 이번 체끼가 가신 후에는 아래와 같이 해주세요.
- 자기전 공복 2~3시간 (맹물만 허용: 자기전분유나 우유먹이는것도 안돼요)
- 분유는 이제 졸업해야 합니다.
- 생우유는 감기중에는 금지.
- 단것찬것 삼가기: 아이스크림등 먹게 된다면 따뜻한 물한잔으로 속을 데워주세요.
이후에도 다시 감기나 식체가 오간다면 가까운 어린이 전문 한의원에 방문하셔서 자세한 진찰을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