잦은감기
천안
2011.05.23 14:14
- 질환 정보
- 환자 정보
-
1 2010-04-06
안녕하세요~ 26개월남아랑 6개월남아 아기엄마구요
26개월 애기가 어린이집을 다니고부터 감기에 너무잘걸려요
항생제 약을 몇달간 먹은지 모르겠어요 ~ 감기가 길어지?
26개월 애기가 어린이집을 다니고부터 감기에 너무잘걸려요
항생제 약을 몇달간 먹은지 모르겠어요 ~ 감기가 길어지?
답변내용
안녕하세요! 어머니
천안함소아의 김 영하 원장입니다
날씨가 갑자기 더워진다가 일교차가 커서인지 감기 환자들이 부쩍 늘었어요
일반적인 감기 증상은 콧물이 조금 나면서 약간 미열을 동반하면서 시작이 되다가 이후 적절한 치료나 관리를 하지 못하게 되면 기관지 계통의 호흡기 질환으로 전환되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보통의 경우 1주일 내에 좋아지지 않아서 그 이상(약 2주 이상)으로 만성화되면 아이의 면역력이 많이 약해졌다고 볼 수 있습니다. 항생제의 경우는 꼭 필요한 경우가 아니면 지나친 사용으로 소화력이 떨어지거나 장내의 유익한 세균들이 자신의 역할을 할 수가 없게 되죠... 따라서 식욕부진 현상도 동반 되요. 계절적인 요인도 있지만 이런 경우는 면역력 강화를 통한 오장 육부의 균형을 맞추어 주는 쪽의 치료를 하면 아이가 튼튼하게 성장 할 수 있답니다.
뿐만 아니라 단체생활을 하게 되면 아이들과 신나게 놀다보니 체력소모가 많고, 아이들 및 선생님과의 관계, 어머니와 떨어지는데 대한 스트레스에다, 자주 감염원에 접촉되기 때문에 감기, 비염등 호흡기 질환에 쉽게 노출되요~ 면역력과 체력강화를 위해 지속적인 관리가 필요하지요~~
한의학적 치료 및 생활관리
① 먼저 만약 열감기나 중이염 위주의 잦은 감기라면 우선 속열을 내리는 쪽의 약재 구성을 통해 약을 처방하구요. 이와 더불어 비위 기능 강화와 폐기능(호흡기계통)을 개선시켜 면역력을 증진시키는 한약을 병행 처방하구요
비염증상(콧물 위주의 감기증상) 이라면 비염 치료제를 먼저 쓰게 되요
한약은 아이들이 먹기 좋게 짜먹는 타입이나 과립제, 맑은 형태의 증류한약과 기혈을 보충함으로써 면역력을 강화시켜주는 색동탕약 및 성장을 도와주는 성장향기탕약 및 쿨 보약의 여러 형태로 만듭니다.
이와 함께 주 2-3회 정도의 소아침(통증없음), 레이저치료(통증없음), 아로마 등의 활용 가능한 범위 내에서 호흡기 치료를 적절한 범위 내에서 실시하게 됩니다.
일반적으로 비염이나 중이염의 교과서적인 관리는 2개월 정도 꾸준히 해주시는 게 중요해요
② 족욕을 1주에 3-4차례 (10~15분정도)해주시면 코질환 개선과 순환에 도움이 많이 됩니다
③ 기온20~24도 이하 습도50% 정도 유지하시고 아침 저녁의 냉기에 노출되지 않도록 도와주세요
어머니!
만 3세 까지는 급 성장기이므로 균형 잡힌 성장을 하도록 도와주시구요.
6개월 아이의 경우는
이유식 단계 이므로 호흡기 면역력을 키우는 맑은 한약(증류약 계통)으로 도와줄 수 있어요.. 그리고 치료제 개념의 약으로는 짜먹는 타입이나 시럽제 형태의 한약처방으로 구성된 것으로 도와주면 잦은 감기 증상으로부터 수월하게 지낼 수 있을 겁니다..
세돌(36개월)까지는 체중증가에 노력해주세요
이 시기는 일생에서 가장 성장이 빠른 시기로, 키와 몸무게의 균형 잡힌 성장을 도와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특히 체중을 열심히 늘리는 것이 사춘기에까지 이르는 장기간의 성장에 도움을 줄 수 있는 때입니다.
따라서 두 아이 다 키 몸무게 등을 통한 성장 체크 하시고 부족한 부분 있으면 도와주는 게 필요하리라 생각 합니다 .
아무쪼록 두 아이 키우시느라 고생 많으시고요. 두아이 모두 건강한 성장과 행복을 기원하며, 부족하지만 답변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