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마이페이지
HOME 함소아 예약&상담 온라인 문의

온라인 문의

배에 가스가 차요

구미 2011.05.25 10:50
질환 정보
환자 정보
2 2004-10-12
8살 여자아이구요 배에 가스가 많이차요 소아과에 가면 위장약을 주는데 첨엔 약먹을땐 좀 괜찮더니 지금은 약먹어도 자꾸 배가 아프데요 또 요즘엔 밥먹고 나면 토할것 같

답변내용




안녕하십니까 구미 함소아 한의원 최우진원장입니다.
우리 친구가 8세인데 배에 가스가 많이 차서 상담글 올려주셨습니다. 소아과에서 위장약을 처방받은적이 있고 식사 후 토기도 있다고 하셨습니다. 최근에 감기로 항생제를 처방받으셨다고요.우리 친구는 현재 위장이 많이 약해져 있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부모님께서 알려주신 내용으로는 음식습관이 어떤지 모르겠습니다.
우선 식사 관련해서 이런 경우 위장이 약해지면서 문제가 발생합니다.
식사시간이 불규칙 하다 던지 폭식경향이 있는 경우, 차고 기름진 것을 많이 먹은 경우, 더러운 손으로 먹거나 상한음식을 먹은 경우 비위기능이 손상을 받게 됩니다. 이렇게 되면 가스가 차서 배가 불룩해져 있거나 심할 경우 구토증상이 생길 수 있습니다.
감기로 인해서 열이 많이 날 경우에도 위장이 약해 질 수 있는데요, 땀이나 소변배출이 과다해져 탈수가 오면서 위와 장의 소화액이 부족해서 소화장애가 생깁니다.
감기로 처방받은 항생제나 해열제도 장이 안 좋아지는데 일조를 합니다.
평소 배가 불룩해져 있는 아이들은 증상이 오래되었을 경우 만성식체증후군>이라는 진단명을 붙이기도 합니다. <만성식체증후군>은 <급성식체증후군>과 구분해서 만들어진 병명입니다. 여러 원인으로 아이의 위장상태가 약해져 나타나는 전신증후군을 의미합니다.
생체리듬상 낮에는 소화능력 범위안에서 세끼를 제때 적당양을 먹고 위장이 활동을 왕성하게 하고 밤에는 위장이 쉬어주어야 합니다. 잘못된 식습관으로 인해 이런 리듬이 깨진 겁니다. 대개 수면 전에 많이 먹는 습관이 지속이 되는 경우 많이 발생합니다.

▶ Check List: 아래의 사항에 여러 개 해당한다면 가능성이 있습니다.
 
- 공복인데도 배가 부풀어 있다
- 음식을 씹지 않고 삼킨다
- 음식을 입에 물고 있는 등 잘 먹지 않는다
- 폭식, 야식 등 식사 시간이나 양이 불규칙하다
- 밀가루 음식, 달거나 찬 음식을 많이 먹는다
- 염소 똥처럼 동글동글한 변을 본다
- 잠들 무렵 등을 긁어 달라고 한다
- 잠들 무렵 머리에서 땀이 많이 난다
- 잘 때 벽, 바닥 등 찬 곳을 찾아다닌다
- 입 냄새, 대변 냄새가 심하다
- 신트림을 자주 한다
- 콧물, 코막힘 등의 증상이 오래 간다
- 가래, 잔기침 등의 증상이 오래 간다
이런 증상은 식습관 개선이 반드시 필요하며 증상이 심하거나 장이 많이 약해져 있는 경우 한약처방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더 자세한 것은 아이상태를 봐야 설명드릴 수 있겠습니다.

도움이 되셨기를 바라며 우리친구가 건강하게 자라나길 기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