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력이 0.2인데요...다시 회복될 수 있나요?
청주 복대
2011.05.30 02:44
- 질환 정보
- 환자 정보
-
2 2003-11-14
우리 아이가 작년(초등 1`학년)에는 0.7, 0.8 이었는데 1년 사이에 시력이 0.2로 너무 떨어져서 일주일 전 안경을 썼는데 혹시 시력이 좋아지게 할 수 있는 방법이 있나요?
답변내용
안녕하세요~청주 함소아 한의원의 임현경원장입니다.
봄이 되었나 싶더니, 어느덧 여름이 왔네요.
이제 초등학교 2학년인 우리 아이가 1년 사이에 시력이 많이 떨어져서 안경을 쓰기 시작했나봅니다. 지금 시력도 나쁜 편인데, 앞으로도 시력이 더 떨어질까봐 고민이 많으신 것 같습니다.
시력을 조절하는 영향인자는 뇌와 눈의 협조, 눈의 모양체의 근육문제 혹은 수정체의 탄생이나 긴장과 같은 인자가 있을 수 있습니다.
우리 아이는 현재 시력이 0.2 정도로 경도 근시에 해당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아무래도 앞으로도 학업을 계속 하나갈 것이기 때문에 나빠질 가능성이 높다고 볼 수 있겠죠.
사실, 떨어진 시력을 다시 회복시키는 것은 매우 어려운 일입니다. 다만 시력이 떨어지지 않도록 하고, 떨어지는 속도를 늦춰주는 것이 치료의 목표라고 볼 수 있습니다.
저희 함소아 한의원에서 치료하는 원리는 침치료와 한약치료를 병행하면서 안구 주위 기혈 순환을 돕고, 근육 긴장을 풀어서 내안근과 외안근이 적절히 작용할 수 있도록 도와서 시력 회복을 돕는 것이 목표입니다.
침치료는 일주일에 1~2회 가량으로 3개월 정도 함께 눈 주위의 경혈을 자극하면서 치료합니다. 한약은 환제로 먹기 좋게 만들어서 함께 복용을 합니다.
보통 아이들이 1년에 -1D정도의 시력이 떨어진다면, 그것을 늦춰주는 효과를 내도록 하는 것이 목표라고 보시면 됩니다.
생활 관리 측면에서는 50분 책을 보면 10분 정도는 휴식 기간을 갖도록 해주시고, 목과 어깨의 근육을 풀어주는 스트레칭을 수시로 해주면 더욱 도움이 됩니다. 눈 주위의 경혈점을 지압하여 눈의 피로를 풀어주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 되겠지요.
평소 긴장하여 눈을 깜빡이지 않고 응시하고 있는지, 자세가 너무 경직되어 있는지를 자주 살펴서 긴장을 풀고 이완해주는 연습을 해주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자세한 사항은 근처의 소아 전문 한의원을 내원하셔서 자세한 상담, 진료 받아보실 것을 추천드립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