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마이페이지
HOME 함소아 예약&상담 온라인 문의

온라인 문의

느릅나무차 마셔도 될까요??

강남 2011.05.31 21:40
질환 정보
환자 정보
1 2010-01-23
아래 글이 수정이 안되어 추가 질문 드려요..
느릅나무 뿌리를 달여 마시면 염증치료에 좋다고 주변에서 추천해 주시던데 아기가 마셔도 되나요?? 그리고 평상시에 물처럼

답변내용



안녕하세요. 강남 함소아 한의원 이협 원장입니다.


더워지기 시작하는 계절입니다. 그래도 새벽 공기 신경쓰시고 낮에는 에어컨 찬 바람 조심해서 건강 챙기시면서 활기차게 초록을 즐기십시오. 곧 1 세 5 개월이 되는 아이가 중이염을 오래 앓아서 걱정이 많으시겠습니다.


아이의 체형은, 키는 79 ㎝로 또래 아이들 중에서 100 명 중 작은 쪽으로부터 18 등 정도이고, 몸무게는 9 ㎏으로 100 명 중 0 등이 되는 편으로, 아이가 작게 자라는 모양입니다.


작게 자라는 것은 음식을 잘 먹지 않는 면과 관련 있어 보입니다. 그래도 유동식이나 관심 있을 만한 모양의 음식은 먹는 것을 봐서는 앞으로 더 잘 먹을 수 있을 것이라는 기대는 듭니다. 돌이 지나면서 고형식으로 바뀌는 시기에 감기와 합병증으로 두 달 정도 고생하면서 식욕이 늘면서 밥을 잘 정착해서 먹게 되는 시기에 어려움이 생긴 것 같습니다. 감기를 쉽게 이기면서 식욕도 늘게 하는 것이 매우 필요한 시기입니다. 40 개월까지는 체중 위주로 성장이 이루어지기 때문에 지금 시기에 체중이 느는 것을 놓친다면, 더 클 수 있는 기회를 놓칠 수 있습니다.


항생제를 복용해야 하는 병으로 알려져서 중이염의 무게감이 큰 편으로 보입니다. 그 무게감을 조금은 덜어드리는 데 도움이 되면 좋겠습니다.


아이의 귀에 탈이 많이 나는 이유는 귀와 코가 연결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귀와 코는 유스타키오관이라는 이관으로 연결되어 있는데, 이를 통해 코에 있는 갖가지 균들이 귀로 침입을 합니다. 감기의 후유증이나 알레르기 증상이 있을 때, 편도선이 크거나 콧물을 자주 훌쩍일 때 중이염에 걸리기도 합니다.


급성 중이염과 삼출성 중이염으로 나뉘는데, 중이에 맑은 삼출액이 차는 삼출성 중이염은 귀가 아프거나 열이 나는 증상이 없어 엄마가 알아차리기 어렵지만 대부분 그냥 둬도 낫기 때문에 크게 걱정할 필요는 없습니다. 급성 중이염도 증상이 심하지 않다면 감기 치료만 해줘도 낫습니다. 심하지 않은 급성 중이염은 항생제를 쓰지 않아도 7 ~ 14 일 정도 지나면 약 80 % 자연치유됩니다. 급성 중이염으로 염증과 통증이 심할 때는 항생제로 치료를 하는데, 일주일 정도면 증상이 없어집니다. 삼출성 중이염은 세균 감염으로 인한 경우가 드물고 항생제에 거의 반응하지 않기 때문에 굳이 항생제를 먹일 필요는 없습니다. 청력이나 고막의 상태를 정기적으로 진찰하면서 3 ~ 6 개월 정도 관찰하는 것이 좋지만, 말을 배우는 아이는 청력이 떨어지면 언어 능력이 뒤처질 수 있어 이때는 이관을 삽입해 삼출액을 빼내기도 합니다.


한방에서는 중이염의 원인을 풍열(風熱)로 봅니다. 삼출성 중이염에는 열을 식히고 습한 기운을 제거하는 방법을 쓰거나 신장의 진액을 보충해 염증을 배출할 수 있는 치료를 합니다. 보통 한약을 먹이면서 치료하는데, 중이염을 발생시킨 근본 원인도 함께 조절해주기 때문에 재발되지 않도록 도와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1. 코를 세게 풀면 안 됩니다. 2. 귀를 못 만지게 하고, 건조하게 만들어주십시오. 3. 귀가 물에 젖으면 바로 말려주십시오. 4. 수영장은 가급적 가지 마십시오. 5. 물놀이 후에는 귀를 잘 말려주십시오.


유근피(楡根皮)는 물 기운의 소통을 도와주고 주로 소화기의 열을 가라앉히는 효능이 있습니다. 청열하는 효능은 염증을 치료하고, 통리수도하는 효능은 부종이나 수종을 치료하는 것을 말합니다. 중이염으로 고생해서 주위에서 얘기를 해주신 것 같습니다. 아이이기 때문에 나이와 체중을 볼 때 어른이 보통 먹는 양이나 농도보다 1/5 정도 묽거나 적게 먹이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다만 지금 당장의 염증 해소에 주된 접근이고, 아이의 면역력 향상과 성장 증진에 도움이 되기 위해서는 기운을 보하고 음양의 균형을 맞춰주는 치료를 통해서 체질을 개선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효과적인 지압이나 마사지를 위한 혈자리는 풍부(뒷머리뼈 아래의 우묵한 곳)·예풍(귓기둥 뒤 아래의 우묵한 곳)·조해(안쪽 복사뼈 아래의 우묵한 곳) 등이 있습니다.


일반적인 방법으로 아이의 상태 개선이 잘 되지 않으면 가까운 소아 전문 한의원에 내원하셔서 아이의 전신 상태, 생활 환경 등의 여러 정보와 정확한 진찰을 통해 필요한 조치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한의원에서 하는 치료에는 침 치료, 뜸 치료, 한약 처방, 온열 치료 등이 있습니다.


아이가 중이염을 깨끗하게 떨치고, 무럭무럭 건강하게 자랄 수 있기를 기원합니다.


고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