몸은시원한데 머리만뜨거워요
청주 복대
2011.06.03 19:43
- 질환 정보
- 환자 정보
-
2 2009-06-16
안녕하세요.. 정말 답을 알고 고치고 싶어 이렇게 글을 올립니다.. 우리아기가 기초체온이 높은건지 조금만 움직여도 37.9부까지 쉽게 올라가요.. 그것도 몸은 시원한데 머
답변내용
안녕하세요~청주 함소아 한의원의 임현경원장입니다.
오늘은 연휴가 시작되는 토요일이네요. 다행히 시원하고 구름이 없어서 야외활동하기 좋을 것 같네요.
만 2세가 된 우리 아이가 체중이나 신장이 또래에 비해 작은 편에 속합니다. 특히 체중은 100명중의 4등으로 많이 작은 편이네요. 지금은 1차 성장 급진기라서 체중이나 키 발달이 인생에서 가장 빠를 때입니다. 또한 성장에서 가장 중요한 시기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죠. 이 때에는 체중 위주로 성장할 때인데, 더 잘먹도록 해서 체중이나 키 모두 키울 수 있도록 했으면 좋겠네요.
우리 아이가 유달리 열이 많고, 특히 머리가 잘 뜨거워지는 것 같네요. 기초 체온도 다른 아이들보다 높고 특히 머리에 열이 오르는 것 같아서 걱정이 많으신 것 같습니다.
보통 아이들은 어른들보다 면역력이나 열조절 능력이 부족해서 쉽게 열이 오르기도 하고 또 활동량이 많고 대사가 활발하게 일어나다 보니 기본적으로 37도 정도의 미열을 갖고 있는 경우가 많지요
대부분의 경우는 큰 문제가 없이 만 3~5살이 지나게 되면 열조절 능력이 좋아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한방적으로 머리에 열이 많고, 열이 쉽게 오르는 경우는
속열 조절이 안되서 발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 상초(심장)의 열이 많거나 혹은 신장의 기운이 부족해서 인체에서 水의 중심이 되는 신장이 부족해서 열를 제압을 할 수 없을 때에도 열이 쉽게 오를 수 있습니다.
특히 상대적으로 몸안의 진액, 물 성분이 부족하다 보면 열기가 솟는 것을 막아줄 수 없기 때문에 쉽게 열이 오를 수 있습니다.
머리에 열을 내리는 한약을 문의하셨는데, 아이를 보고 좀 더 자세히 변증을 해봐야 알겠지만, 이렇게 속열을 내리면서 진액을 보충해 줄 수 있는 한약과 침으로 아이의 몸을 도우면서 스스로 열 조절을 돕도록 할 수 있습니다.
함소아 홈페이지에 쿨보약과 온병에 대한 이야기를 참조하시면 더욱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근처의 소아 전문 한의원을 내원하셔서 방문, 진료 받아보시기를 바랍니다.
연휴 잘 보내시고 조만간 뵙도록 하겠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