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마이페이지
HOME 함소아 예약&상담 온라인 문의

온라인 문의

우리아기가 더위를너무많이타요

2011.06.09 15:04
질환 정보
환자 정보
2 2010-01-02
1월2일생여자아이에요 갓난애기떄부터 열이 유독 많아서 ..더위를 너무심하게많이타요
조금만 뛰어놀아도 머리가다젖구요.. 손 발이 미끌미끌끈끈해서 온집에 먼지를 붙이

답변내용


안녕하세요. 어머님.
수원 함소아 한의원 허광욱 원장입니다.


아이가 더위를 많이 타서 문의 주셨군요.
아이들은 "소양지체"라고 하여 기본적으로 봄에 기운이 펴 나가듯이 기운을 발산시키는 경향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대부분의 아이들이 기운이 위로 발산되는 부위인 머리와 얼굴쪽에 땀을 많이 흘리는 편입니다.


어른과 비교하면 그 땀 흘리는 정도가 아주 많답니다. 기본적으로 어른에 비해 발산하는 기운이 많고 땀도 흘리는 정도가 많은데, 그 아이들 중에서도 속에 열이 많은 아이들이 있답니다.
이런 아이들은 조금만 움직여도 땀이 줄줄줄 흐르게 되며 잘때도 옷이 다 젖을 정도가 되는 경우도 많답니다.


아이들에 따라 체질적으로 그런 경우에는 별 문제가 되지 않지만, 다만 땀이 식으면서 찬바람을 맞거나 해서 감기에 쉽게 이환될 수 있는 가능성이 있으니 땀 처리를 잘 해주셔야 합니다.


이런 땀은 점차 아이가 커가면서 조금씩 줄어들 수 있습니다. 아이가 몸이 안좋아서 식은땀을 많이 흘리는 것이 아니라면 이런 타입의 아이들은 속의 열을 땀으로 적절하게 배출해 주어야 기운의 소통이 잘 되게 됩니다.


아이의 속열이 너무 과도한 경우라면 속열을 조정해 주는 한약으로 약간의 교정을 해줄수 있습니다. 하지만 위에서 말씀드린 것처럼 원래 땀이 잘 나야 건강한 아이들은  땀을 흘리지 않으면 오히려 몸에 문제가 생기기 때문에 조정하는 것이 땀을 확연히 줄이는 목적으로 하는 것은 아닙니다. 과도한 부분은 조절해서 적절한 범위를 유지하게 하는 것입니다.


감기에 조심하면서 시원하게 생활관리하시고, 땀처리에 신경 쓰시는 것이 가장 기본적인 것이 되겠네요.


궁금증이 풀리셨길 바랍니다.
그럼 안녕히 계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