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생아 아토피
원주
2011.06.10 10:09
- 질환 정보
- 환자 정보
-
2 2011-03-20
생후 80일이 갓 지난 여아입니다.
정확히 한달 모유수유하고 분유로 전환하였습니다.
비슷한 시기에 좁쌀같은 두드러기가 눈두덩이부터 조금씩 올라오다가
얼굴 전체?
정확히 한달 모유수유하고 분유로 전환하였습니다.
비슷한 시기에 좁쌀같은 두드러기가 눈두덩이부터 조금씩 올라오다가
얼굴 전체?
답변내용
안녕하세요 원주 함소아 한의원 박현숙 원장입니다.
80일 된 아기의 아토피 피부염으로 문의 주셨네요.
현재 우리 아기가 분유에 피부 반응을 보였고 콩분유로 바꾼 후에는 붉은 반점과 구진이 있는 상태구요.
신생아기에는 아토피성 피부염 말고도 지루성 피부염이나 신생아 여드름, 땀띠 등 여러 피부 질환이 있습니다. 아기의 피부 상태를 눈으로 직접 본 것이 아니라 정확히는 모르겠지만 분유에 반응을 하는 것으로 봐서는 알러지 소인이 있는 것으로는 보입니다.
한의학에서는 장과 피부와 폐 기관지는 같은 영역에 속한다고 봅니다. 이 세 장기는 외부 물질을 접하는 곳이라는 공통점이 있구요, 면역력과 관련이 많은 곳이기도 합니다. 장이 튼튼하지 못하면 피부로 증상이 나타날 수도 있고 감기 등으로 호흡기가 약해지면 설사나 소화 불량 등 장 문제가 생기기도 합니다.
또한 아토피성 피부염을 가진 아기들은 조금 커서 알레르기성 천식이나 알레르기 비염 등 호흡기 질환을 앓을 확률이 높습니다. 이를 알레르기 행진이라고도 합니다.
그러므로 피부 증상이 있다고 해서 피부만을 보실 게 아니라 장과 호흡기도 같이 살피셔야 합니다. 앞으로 있을 수 있는 알레르기 행진에 대해서도 염두에 두시고요.
우리 아기의 경우 아직 백일이 채 안되어 치료를 하게 된다면 우선은 외치요법 위주가 될 듯합니다. 한방 연고와 입욕제 보습제 등으로 관리하면서 경과 관찰 후 탕약 복용이 필요하면 맑은 증류 한약으로 처방하게 됩니다.
정확한 것은 진료를 본 후 결정됩니다.
우선은 집에서 관리해주실 부분을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1. 실내온도를 20~24도 정도, 습도는 50~55% 정도를 유지해주세요.
2. 환기를 자주 시켜 주시고 가급적 진공 청소기보다는 물걸레로 청소해 주세요.
3. 아기 옷이나 수건, 이불은 자주 삶아 주시고 가급적 천연 세제로 세탁하시고 햇빛에 잘 말려 주세요.
4. 샤워보다는 물에 푹 잠기는 통목욕이 더 좋구요, 목욕은 1~2일에 1회 정도 15분 이내로 하시고, 비누를 너무 많이 사용하지 마세요.
5. 목욕 후 3분 이내에 보습제를 꼼꼼히 발라주세요.
모유수유를 하시는 동안은 어머니께서 식품 첨가물이 들어간 음식이나 기름지고 자극적인 음식, 커피, 라면, 피자, 등 푸른 생선, 돼지고기, 닭고기 등은 가급적 덜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궁금하신 점에 답변이 되었는지 모르겠네요. 장마철이 된다고 하니 습도 관리, 이불 관리 잘 하시길 바랍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