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기가 밤에 자주 깨서 울어요
강남
2011.06.14 19:49
- 질환 정보
- 환자 정보
-
2 2009-12-13
아기가 밤에 자주 깨서 울어서 고민입니다.
주변에 물어보니 한의원에서 약 먹고 괜찮다는 이야기도 있어서요..
하루에 적게는 2번 정도 많게는 4~5섯번 깨땔도 있답니다
주변에 물어보니 한의원에서 약 먹고 괜찮다는 이야기도 있어서요..
하루에 적게는 2번 정도 많게는 4~5섯번 깨땔도 있답니다
답변내용
안녕하세요. 강남 함소아 한의원 이협 원장입니다.
더워지기 시작하는 계절입니다. 그래도 새벽 공기 신경쓰시고 낮에는 에어컨 찬 바람 조심해서 건강 챙기시면서 활기차게 초록을 즐기십시오. 만 1 세 5 개월이 넘은 아이가 자주 깨서 걱정이 많으시겠습니다.
아이의 체형은 키는 82 ㎝로 또래 아이들 중에서 100 명 중 작은 쪽으로부터 약 53 등 정도이고, 몸무게는 11 ㎏으로 100 명 중 52 등이 되는 편으로, 아이가 보통으로 자라는 모양입니다.
아제(夜啼)는 복통 등 어디가 아픈 경우, 배고파서 우는 것, 무언가에 놀라서 우는 것 등인데 일반적으로 소화기의 기운을 원활하게 소통시키고 속을 편하게 하는 작약감초탕, 양위탕을 처방합니다. 무언가에 놀라서 야제 증상을 보이는 아이에게는 억간산, 감맥대조탕, 사청환을 처방합니다. 이 경우는 침치료가 잘 듣습니다. 그 외에 복부의 증상이나 소화기 호흡기 증상이 있으면 그 부분을 고려한 체질 개선이 필요합니다.
성장 호르몬을 최대한 받기 위해 밤 10시가 되면 잠잘 분위기를 만들어 주십시오. 낮에는 밖에서 30 분 이상 햇빛을 쏘이며 놀게 하시면 숙면에 도움이 됩니다. 오후 6 시 이후에는 단 것(사탕.쥬스)이 아이를 흥분시키므로, 해진 후에는 먹지 않게 해주십시오. 취침 1 시간 전부터는 형광등과 TV, 컴퓨터를 끄십시오. 밝은 빛과 화려한 화면이 아이를 흥분시킵니다. 이 시간엔 되도록 놀아주지 말아 주십시오. 불을 끄고 다 함께 잠드는 분위기를 만들어줘야 합니다.
아이들이 기분 좋게 잘 수 있는 실내 온도는 22 ~ 23 ℃, 습도는 50 % 전후입니다. 잠자리에 들기 전에 목욕을 시키는 것이 좋은데 너무 이르거나 밤낮은 시간이 아닌 오후 8 시 전후에 편안한 상태에서 따뜻한 물로 씻겨서 기의 순환이 원활해지도록 해주십시오. 목욕물의 온도는 겨울에는 40 ℃, 여름에는 38 ℃ 정도가 좋고, 따뜻한 물로 시작해 30 ℃ 정도의 미지근한 물로 마무리를 하면 더욱 효과적입니다.
아이가 울 때는 무릎에 엎어놓고 등을 문질러주거나 배를 따뜻하게 해주십시오. 한 번에 50 ~ 100회 정도 일주일 동안 마사지해주면 효과가 있습니다.
효과적인 지압이나 마사지를 위한 혈자리는 신주(목덜미 아래쪽에서 제3·4 흉추 극상 돌기 사이), 합곡(엄지손가락과 집게손가락 사이에서 약간 위쪽 손등 부위), 태충(엄지발가락과 집게발가락 사이로부터 발등 위로 두 치 자리)이 있습니다.
일반적인 방법으로 아이의 습관 극복이 잘 되지 않으면 가까운 소아 전문 한의원에 내원하셔서 아이의 전신 상태, 생활 환경 등의 여러 정보와 정확한 진찰을 통해 필요한 조치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한의원에서 하는 치료에는 침 치료, 뜸 치료, 한약 처방, 온열 치료 등이 있습니다.
아이가 어서 푹 잘 수 있게 되어, 무럭무럭 건강하게 자랄 수 있기를 기원합니다.
고맙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