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마이페이지
HOME 함소아 예약&상담 온라인 문의

온라인 문의

허약 잦은감기

2011.06.15 08:00
질환 정보
환자 정보
2 2007-05-17
둘째아이인데 감기에 잘걸리고 한번걸리면 오래가요 먹어요 살이 찌지않는 체질인지 많이 말랐어요 이번에 기침때문에 병원약을 이주넘게 먹어도 낳지않고 기침이 갈수록 ?

답변내용


안녕하세요, 수원 함소아 이수진 원장입니다.


아이들이 모두 잦은 감기 증상이 있으면서 작은 아이가 몸무게가 적게 나가고, 큰 아이는 키가 작으면서 밥을 잘 먹지 않는 것으로 문의 주셨군요.


5살인 작은 아이부터 말씀드리자면, 아이가 먹는것은 괜찮게 먹는 편인데 몸무게가 잘 찌지 않으면 장에서의 흡수력이 부족한 경우가 많습니다.


흡수력 부족으로 체내 필요한 영양분을 흡수하지 못하면 아이의 진액이 마르게 되면서 감기 증상이 오래 가게 되거나 열이 쉽게 오르는 등의 면역력이 약해진 증상이 나타날 수 있기에, 흡수력을 보강하면서 호흡기계에 진액을 부여함으로써 면역력을 돕는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7살인 큰 애는 먹는 것이 까다로우면서 작은 아이에 비해 비교적 많은 나이에도 불구하고 아직 감기를 달고 사면서 키가 작은 편이라면 소화기계의 운동이 부족한 것이 원인이 되어 성장 및 면역력에도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친 것으로 생각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아이들은 스스로 음식물을 소화시키는 능력이 부족하여 입맛이 더욱더 떨어지고, 필요한 열량을 얻기 위해 단 음식류만 찾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소량으로도 많은 열량을 얻을 수 있는 단 음식류로 인해 소화기 운동성을 더욱더 떨어지는 악순환이 발생하곤 합니다.
 
소화기, 즉 비위는 우리 몸을 움직이는 에너지를 발생시키는 장부이기 때문에, 비위가 약해졌을 경우 아이의 몸 컨디션이 안 좋아지면서 증상이 지속될 경우 면역력 및 성장에 좋지 않은 영향을 주었을 것입니다. 그러하기에 소화기 운동성을 도우면서 성장에 도움이 되는 치료가 필요합니다. 내원하신 후 진찰을 받으셔서 아이에게 필요한 각각의 치료를 받으시길 바랍니다.


도움이 되는 답변이었길 바라며, 좋은 하루 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