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마이페이지
HOME 함소아 예약&상담 온라인 문의

온라인 문의

아이가 식욕이 없고 밥을 두 시간씩 먹어요~

화정 2011.06.20 10:22
질환 정보
환자 정보
1 2007-09-28
저희 아이는 5살인데 더 어릴때부터도 밥을 잘 안먹고 한끼에 두시간씩 먹곤 합니다. 밥먹이는게 고역이예요. 식욕이 없으니까 스스로 먹으려 하지 않고요. 억지로 떠먹이?

답변내용


안녕하세요? 화정 함소아 한의원입니다.


우선 아이가 밥을 잘 먹지 않고 식사시간이 오래 걸리는 것에 대해 걱정이 크신 것 같습니다.


말씀하신 증상들을 종합해보면, 아이는 현재 씹는 훈련도 부족한 상태이며, 선천성 대사질환으로 인해 비위의 기능 역시 많이 저하되어 있는 상태로 보입니다.


5살 정도면 충분히 씹는 훈련이 되어있을 나이지만, 식욕의 저하가 장기간 지속되다보니 씹는 동작 자체에 피곤함과 귀찮음을 함께 느끼고 있는 상태로 보입니다. 두 시간 가까이 식사시간이 걸린다고 하셨는데, 당분간은 조금 힘드시더라도 천천히 느긋하게 식사를 구너해주며 씹는 양을 늘려갈 수 밖에 없습니다.

그리고 현재 아이의 평균 키와 몸무게는 또래 아이들의 평균보다 우수한 편입니다. 그러나 오랫동안 식욕이 저하된 아이라면 점점 또래 아이들의 평균 밑으로 뒤처질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는 상태로 보입니다. 선천성 대사질환인 프로피온산혈증 때문에 저단백, 고탄수화물 위주의 식사를 해야 하므로 제한된 식단으로 인해 아이가 음식 자체에 흥미를 잃고 있는 과정으로 볼 수도 있습니다. 이 때 부모님께서 아이를 다그치거나, 몰아세우게 되면 아이는 더 음식에 흥미를 잃게 되어 식사를 하나의 '일'로 받아들이게 되므로 치료가 쉽지 않게 됩니다. 힘드시더라도 아이가 식사를 즐거운 일로 받아들일 수 있도록 세심한 관심과 주의를 기울여주세요.


어머니께서 집에서 혼자 힘드시다면 한의원에 내원해서 한약을 복용하면서 같이 아이의 상태를 호전시키기 위해 노력하는 것도 좋습니다. 식욕부진을 교정하기 위해 소화기의 기운을 강화하거나, 비위의 열이나 습을 다스리거나 하는 등의 체질적 교정을 해주면, 식욕부진은 호전이 됩니다.


아이가 항상 밝고 건강하게 자라나길 기원하겠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