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마이페이지
HOME 함소아 예약&상담 온라인 문의

온라인 문의

아이가 땀을 비오듯 쏟아요

순천 2011.06.24 10:06
질환 정보
환자 정보
2 2002-02-02
평소 밥이든 간식이든 먹는것은 잘 먹는편인데요, 뛰어놀지않고 가만히 앉아만 있어도 땀으로 목욕하다 시피하네요, 머리금방감겨놧는데도 언제 머리감앗나싶을만큼 땀으?

답변내용


안녕하세요. 순천 함소아한의원 김진상 원장입니다.

 

아이가 땀이 너무 많아서 걱정이 되시겠어요.

 

아이의 증상을 들어보니 속열이 많은 아이로 생각됩니다. 이런 아이들은 땀을 비오듯이 흘리고 항상 찬물만 마시려고 합니다. 여름에는 항상 선풍기에 붙어 있으려고 하고 밤에 잠을 잘 때도 찬 곳을 찾아가면서 벽에 붙어서 자기도 합니다.

속열이 많은 아이들은 대부분 소화기는 튼튼한 편이어서 잘 먹습니다. 만약 식적이 있는 아이라면 변이 단단하고 머리에서 땀이 많이 나고 입냄새나 변냄새가 심하기도 합니다.

한방에서는 이런 아이들에게 속열을 내리고 열로 인하여 손상된 진액을 보충하는 치료를 합니다. 아이들은 성장기에 있기 때문에 속열을 내리는 처방을 복용한다고 해서 바로 땀이 줄지는 않습니다. 땀을 흘리면서 기력이 떨어지고 여름나기를 힘들어하는 증상은 개선해줄 수 있습니다.

속열이 많은 아이의 경우 일반적으로 인삼이나 대추, 생강을 오랫동안 복용하는 것은 그다지 체질에 잘 맞지 않는 것으로 생각됩니다. 그 대신 속열을 내려주는 차로서는 결명자차나 보리차가 좋습니다. 그리고 평소에 항상 야채를 많이 먹도록 지도해주세요. 야채는 속열을 내리는 데 매우 좋은 음식입니다. 그리고 설탕이나 합성첨가물, 인스턴트 식품은 속열을 조장하는 경향이 있으므로 가능하면 삼가시는 것이 좋습니다.

여름에 속열을 내리는 처방도 한 가지로 일률적인 것은 아니고 아이의 체질과 상태에 따라서 위열을 내리거나, 폐열을 내리거나, 진액을 보충하는 것으로 달라집니다. 따라서 정확한 진찰을 받아야만 비용을 알 수 있습니다.

 

질문에 대한 충분한 답변이 되었는지요? 더 궁금한 점이 있으면 내원해서 진찰받아 보시기 바랍니다.